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제자리걸음했던 TSMC, 디바이스 수요 업고 매출 기대한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재고 소진 및 스마트폰 등 기기 수요 등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TSMC가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과 올해 사업 전망을 발표하면서 지난해 어려움을 겪었던 반도체 업계에 청신호가 들어왔다는 평가가 나왔다. 

 

인공지능(AI) 분야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관련 반도체를 만드는 엔비디아와 AMD의 주가는 나란히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18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TSMC는 올해 매출이 작년에 비해 2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작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9%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반도체 업계가 1년여 간의 재고 소진 기간을 끝내고 올해 본격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달러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하고 순이익은 19% 감소했다. 지난해에는 반도체 공급망 전반에 만연한 재고 과잉으로 반도체 제조업체의 경영실적이 좋지 않았다. 올해는 그간의 재고가 거의 소진된 데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분야 수요도 늘 것으로 보여 업계 전망이 밝아졌다.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에 따르면, 2023년 4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8.5% 증가했다. 이는 2023년 전체 출하량 3.2% 감소와 비교할 때 작년 말부터 수요가 회복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TSMC는 일본과 미국 애리조나, 독일에 반도체 제조 공장 건립을 추진 중이다. 가장 빠른 공장은 올해 말부터 양산을 시작해 TSMC의 글로벌 입지를 크게 강화해줄 전망이다. 

 

이날 뉴욕 주식시장에서 TSMC 주가는 오전에 8.1%가 올라 지난해 5월 이후 장중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TSMC의 야심찬 올해 매출 목표는 삼성전자나 인텔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스마트폰 및 PC 시장의 더딘 회복에도 불구하고 첨단 N3 및 N5 노드 반도체에 대한 고객사의 호응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TSMC의 목표 성장률은 시장 컨센서스 추정치와 미국반도체산업협회(SIA)의 글로벌 반도체 매출 증가율 전망치 13.1%를 모두 상회하는 수치다. AI 반도체에 대한 수요 증가 전망도 확산돼 AI 업체들에 주요 부품을 공급해온 AMD와 엔비디아 주가도 이날 사상 최고치까지 올랐다. 

 

AMD 주가는 1% 이상 올라 162.67달러를 기록했고, 엔비디아는 2% 가까이 오르면서 571.07달러에 마감했다. 엔비디아는 지난 2년간 AI 기업들에 GPU를 공급해왔으며, 지난해 주가가 238.6% 올라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두 번째로 큰 GPU 제조업체 AMD도 작년에 주가가 127.6% 올랐으며 올해도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GPU는 컴퓨터 게임을 작동시키기 위해 설계됐지만 오픈AI의 GPT와 같은 복잡한 AI 모델을 훈련하고 배포하는 데도 필수적이기 때문에 판매가 크게 늘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