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텐, 성균관대 아키텍쳐 연구실과 AI 인프라 공동연구 나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AI 인프라 구성 및 효율성 강화에 집중한 다양한 논의 나눌 예정

 

텐이 성균관대 아키텍쳐 연구실 두 곳과 산학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번 산학 협력에 참여하는 성균관대 연구실은 성균관대 김정래 교수가 소장으로 있는 SAL(Scalable Architecture Lab, 확장 가능 컴퓨터 구조 연구실)과 성균관대 홍석인 교수가 이끄는 COMPASS LAB(컴퓨터 아키텍쳐 시스템 연구실) 두 곳이다. 텐과 두 성균관대 연구실의 산학 협력은 인턴십 운영 및 공동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공동 연구는 AI 인프라에 관한 것으로, 더 나은 AI 인프라 구성 및 효율성 강화에 집중한 다양한 논의를 나눌 예정이다. 

 

텐 인턴십 지원은 방학 중 연구실에 소속된 학생에 한해 제공되며, 텐의 AI 인프라 MLOps 솔루션 제공 경험, 세계 120위권에 이르는 대규모 클러스터 구축 경험 등을 나누고 실제 AI 인프라 구축 시 솔루션 지원 실무를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텐 오세진 대표는 “AI 인프라 연구의 필요성은 절감하지만, 인사이트를 얻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텐의 AI 인프라 연구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며, 학생들에게도 AI 인프라 구축에 대한 노하우를 배우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텐은 MLOps 솔루션 'AI Pub'을 시작으로, 최근 AI 인프라 컨설팅 서비스인 'RA:X'를 공개했다. AI Pub는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며 솔루션 품질을 인정받았다. 

 

한편, 성균관대 김정래 교수가 이끄는 SAL은 확장 가능 컴퓨터 구조 연구실로, 고신뢰 메모리를 위한 지능형 인메모리 오류정정 디바이스 개발, 인공지능 반도체 기반 멀티 디바이스 무선 충전 SoC 개발 등 디바이스와 인프라에 기반한 개발 연구를 다수 진행해왔다.

 

성균관대 홍석인 교수의 COMPASS LAB은 이기종 메모리 시스템 아키텍처 연구, 이기종 메모리 시스템을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연구 등 빅데이터 분석, 딥러닝,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데이터 집약 어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의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