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코난테크놀로지, ‘파라미터 131억 개’ 초거대 AI 내놓는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자체 개발 생성형 초거대 언어모델 공개 예정

 

코난테크놀로지가 내달 자체 개발에 성공한 초거대 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 ‘코난 LLM’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코난테크놀로지는 전체 학습 토큰 4920억 개, 한국어 토큰 2840억 개로 학습을 마쳤고, 총 파라미터가 131개에 달하는 코난 LLM을 내달 공개하기로 했다. 코난테크놀로지에 따르면 13.1B 파운데이션 모델은 파인튜닝 과정을 거친 후 내달 출시될 예정이며, 코난 LLM 파운데이션 모델은 내달 1일 학습을 시작해 10월 중으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내달 출시될 코난 LLM은 자체 전산시스템에 의한 온프레미스 체제로 운영돼 보안 사고를 방지하고, B2B·B2G향 초거대 AI를 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난테크놀로지 측은 기업 및 기관에 최적화된 지도 및 강화학습을 거쳐 문서 초안 생성, 문서 요약, 질의 및 응대 등에 활용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이사는 “자체 개발한 초거대 언어모델 확보를 위해 24년 동안 기술력을 쏟아부었다”며 “기업 및 기관에 최적화된 모델로 시장 요구에 발맞추고, 생성형 AI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