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알쓸정책] KF94 마스크, 성능은 ‘우수’…형태·치수 ‘차이’ 있어

소비자원 9개 제품 조사…성능·안전성은 모두 기준 충족

URL복사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회용 마스크(KF94) 9개 제품을 시험 평가해본 결과 모두 성능과 안전성은 우수하나 제품별로 형태와 치수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7일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KF94마스크를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위생성, 치수 등을 시험 평가했다고 밝혔다.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이 분진포집효율, 안면부누설률 등 KF94 마스크의 성능 기준을 충족하고 있었으며 포름알데히드 검출 여부 등과 관련해서도 안전성에는 이상이 없었다.

 

다만 같은 대형 제품이라도 가로와 세로 등 치수에 차이가 있어 정상적인 성능발휘와 착용 때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착용자의 얼굴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스크는 미세먼지 등의 작은 입자를 걸러내는 정도를 의미하는 분진포집효율에 따라서 94, 80 등으로 구분한다. KF94마스크는 평균 0.4㎛크기의 미세입자를 94% 이상 차단할 수 있어야하는데, 시험 결과 전 제품이 해당 차단 성능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얼굴과 마스크의 틈으로 외부의 공기가 새어 들어 오는 정도인 안면부누설률을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가이드라인을 충족했다.

 

아울러, 마스크는 외부의 물질이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면서 동시에 숨 쉬기에 무리가 없어야 한다. 숨 쉬기 편한 정도인 안면부 흡기저항을 평가한 결과, 시험대상 모두 문제가 없었다.  

 

끈과 본체가 튼튼하게 연결돼 있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이상 없었다.

 

시험 결과는 이와 함께, 포장이 불량하거나 이물이 검출된 제품은 없었고, 착용시험을 통해 냄새를 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전성분·명칭·사용상 주의사항 등이 잘 표시돼 있는지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한편, 마스크는 같은 대형이라도 제품에 따라 가로길이는 최대 42mm, 세로길이는 최대 17mm, 끈의 길이는 48mm의 차이가 있었다. 마스크가 들뜨지 않게 잘 맞으면서 장시간 착용 시 통증 등을 줄이기 위해 착용자의 얼굴 유형과 크기 등 특성에 잘 맞는 치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위생용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일회용 마스크(KF94)에 관한 자세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24’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5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