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사이냅소프트, 토스랩 잔디에 도큐애널라이저 공급...협업툴 AI 본격화

URL복사

 

사이냅소프트가 토스랩의 업무용 협업툴 잔디에 자사의 AI 문서 구조 분석 솔루션 사이냅 도큐애널라이저를 공급했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AI 활용 요구가 높아지면서 협업툴 내 비정형 문서 데이터를 고품질 자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추진된 도입이다. 토스랩은 이번 공급을 통해 문서 데이터 처리 역량을 강화하고 사용자 환경을 정교화할 기반을 마련했다. 사이냅소프트는 금융과 공공 분야에서 축적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SaaS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사이냅 도큐애널라이저는 독자 문서 기술을 기반으로 원본 형태를 유지한 네이티브 문서를 분석하는 전처리 솔루션이다. 최근 업데이트로 입력 포맷 지원 범위를 확대했다. 아래아한글, PDF, MS오피스, 이미지뿐 아니라 개방형 문서 포맷인 ODT와 일반 텍스트인 TXT까지 처리 대상을 넓혀 기업 내 대부분의 비정형 문서를 다룰 수 있게 했다. 출력 포맷 역시 마크다운, JSON, XML, LaTeX 등 네 가지로 확장해 기업이 자체 LLM 학습 환경이나 구축 목적에 적합한 형태를 선택하도록 지원한다.

 

기업이 RAG 기반의 생성형 AI 시스템을 구축할 때 데이터 품질은 정확도와 환각 최소화를 결정짓는 요소다. 사이냅소프트는 분석 기술과 구조화 품질을 기반으로 비정형 문서의 정보 손실을 낮추고 검색과 응답 정확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기능을 고도화했다. 향후 사이냅 문서뷰어와의 연동을 통해 근거 문서의 원문 위치를 표시하는 하이라이팅 기능을 제공할 계획으로 데이터 신뢰성과 설명 가능성을 강화하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사이냅 도큐애널라이저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삼성디스플레이, 한화시스템 등 주요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도입되어 기술력을 검증받았다. 사이냅소프트는 이번 토스랩 공급을 계기로 일반 기업형 SaaS 시장에서도 활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협업툴 내 축적되는 방대한 문서 데이터가 AI 서비스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문서 전처리 기술에 대한 기업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전경헌 사이냅소프트 대표는 “국내 대표 협업툴인 잔디에 사이냅소프트의 문서 분석 기술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말하며 “성공적인 AI 서비스의 시작은 고품질의 데이터 확보에서 비롯되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보유한 문서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성공적인 AI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헬로티 구서경 기자 |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