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최신뉴스

배너

'법률과 가까워지는 AI' 딥엘이 공개한 성공 전략은?

URL복사

 

글로벌 법률 업계 사용자의 87% "AI 툴 활용도 높다"

 

딥엘이 2025년과 그 이후 AI가 법률 업계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방식을 담은 최신 백서 'AI와 법률 글로벌 성공 위한 필수 전략(AI and Law : Unlocking Global Success)'를 발표했다.

 

딥엘의 최신 연구 결과에 기반한 이 백서는 법률 산업에서의 AI 활용 현황 종합 분석과 법률 전문가들이 급변하는 AI 환경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미래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프랭키 윌리엄스(Frankie Williams) 딥엘 최고법률책임자(CLO)는 “AI 툴은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고 점점 더 글로벌화되는 법률 시장에서 문서 생성, 검토, 번역 등 법률 업무의 다양한 부분을 혁신하며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랭키 윌리엄스 CLO는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중요한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됐다”며, “예를 들어, 딥엘과 같은 AI 기반 번역 및 작문 솔루션은 비용 절감 및 팀과 고객 간 협업 증진에서도 이미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딥엘이 최근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로펌, 리걸테크 기업, 사내 법무팀 등 딥엘을 사용하고 있는 글로벌 법률 업계 사용자의 87%가 문서 번역 간소화부터 콘텐츠 정확성 보장, 커뮤니케이션 및 작문 향상 등 업무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법률 업계 내 AI 도입이 가속화했다는 것이다. 변호사 중 61%가 이미 AI를 사용해 보았거나 사용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1월 기준 4분의 1 이상(26%)의 변호사가 AI를 정기적으로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6개월 전 대비 11% 증가한 수치다. 또한 사내 변호사 응답자의 약 절반 정도는 의뢰하는 로펌이 향후 12개월 내 AI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몇십 년간 법률 업계는 점점 더 글로벌화되며, 법률 전문가들은 국제 규제, 여러 언어와 다양한 문화를 다뤄야 하는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이전보다 경쟁이 심화하고 복잡해진 환경에서 AI 기술은 번역과 문서 검토, 연구 등 업무를 지원하며 유용한 솔루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법률 전문가들은 다양한 글로벌 산업을 탐색하고, 언어 장벽을 극복하며, 복잡한 문서를 정확하고 명료하게 작성 및 편집하는 등 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딥엘과 같은 언어 AI 툴 도입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딥엘의 번역 및 작문 툴은 대표적으로 문서 번역(54%), 콘텐츠의 정확성 검토(53%), 더 나은 작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개선(54%)의 주요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전 세계 법률 산업 사용자의 87%가 딥엘이 업무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답변했다.
 

딥엘의 고객사 중 하나인 글로벌 로펌 테일러 웨싱(Taylor Wessing)의 파트너 변호사인 악셀 프라이허 폰 뎀 부쉬(Axel Freiherr von dem Bussche) 박사는 “지난 25년간 기술 분야 전문 변호사로 일하면서, 지금처럼 업무 환경의 변화 속도와 규모가 급격했던 적은 없었다”며, “AI 지원은 법적 안전성과 기술적으로 정확한 번역을 포함해 우리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딥엘은 2017년 설립 이후, 법률 업계를 위한 언어 AI 업체로 자리 잡으며, 서면 및 음성 콘텐츠 모두를 지원하는 전문화된 AI 번역 솔루션과 고급 작문 및 교정 툴을 제공하고 있다. 딥엘의 언어 AI 솔루션은 로펌, 리걸테크 기업 및 사내 법무팀을 위해 법률 문서, 고객 커뮤니케이션, 내부 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딥엘 프로 사용자에는 TLS 암호화, 번역 후 즉시 텍스트 삭제 등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기능을 제공해 업계 최고 수준으로 데이터를 보호한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