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콜로세움, 2024년 상반기 물류서비스 문의 분석결과 발표

URL복사

 

뷰티업계·식품 성장세… 물류컨설팅 및 물류프로세스 니즈 점차 확대

 

글로벌 종합 물류파트너 콜로세움코퍼레이션(대표 박진수)이 ‘고객데이터 기반 2024년 상반기 물류서비스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24년 물류서비스 분석은 2023년과 2024년 고객사 및 문의데이터를 바탕으로 도출했으며 실질적인 고객니즈의 변화를 분석, 맞춤형 물류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발표 결과를 간단히 정리하면 2024년 상반기 전체 문의 수가 전년대비 84% 늘어난 가운데 △뷰티 업계의 빠른 성장세 △복합화된 물류 니즈 , IT 개선 니즈 증대에 따른 물류컨설팅 증가 △신규사업자 비중 증대에 따른 전문 물류파트너 필요성 증대 등의 변화가 주목된다.

 

특히 두드러지는 부분은 뷰티업계의 성장세다. 상품 카테고리 측면에서 뷰티 관련 물류문의가 전년대비 159% 증가하며 전체 증가율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뷰티업계의 성장은 화장품 OEM 고도화, MOQ 단위 축소로 인해 시장 진입장벽이 낮아짐과 동시에 기능성 성분 중심의 인디뷰티브랜드의 성장가능성이 확인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더불어 식품과 패션분야에 대한 물류문의 역시 각각 74%, 71% 증가하며 증가세가 이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뷰티업계와 식품산업에서의 물류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산업 전반에서 물류컨설팅에 대한 니즈 역시 확대되고 있는 부분이 이번 발표에서도 확인됐다. 콜로세움 제공 서비스 관점에서 물류컨설팅에 대한 문의는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중 측면에서 같은 기간 국내 풀필먼트 비중이 9% 감소했는데 이는 물류대행, 자체처리 등 기존 물류과정을 지속가능한 방안으로 효율화하기 위함이었다. 때문에 단순 물류비용 절감에 대한 컨설팅보다 지역, 작업, 배송옵션 등 상품의 특성 중심의 맞춤형 물류프로세스 설계에 대한 요청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렇게 설계된 프로세스는 콜로세움의 서비스를 통한 구축으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신규사업자의 증가세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고객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사업자, 기존 사업자 모두 물류대행서비스 이용의향이 증가한다는 점은 높은 고객만족을 위한 요소로 물류를 통한 긍정적인 경험 제공이 중요해지고 전문성을 갖춘 물류파트너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콜로세움은 국내·외 44개소 규모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플랫폼, 배송, 수출 등 협력사 얼라이언스를 지속 확장하고 있는 글로벌 종합 물류기업이다. 이를 기반으로 콜로세움만의 물류 전문가 FD는 다양한 물류옵션을 조합해 최적 물류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원활한 운영을 지원한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