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슈퍼브에이아이, 엣지케이스 학습 위한 데이터생성 기능 개발

URL복사

 

생성형 AI를 활용해 대체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기능 구현해

 

슈퍼브에이아이가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은 의료, 제조, 건설, 유통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비전 AI 모델을 제작할 만한 고품질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울 때, 생성형 AI를 활용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기능이다. 현장에서 쉽게 발생하지 않는 불량품 발생, 자연재해, 사건·사고 등의 희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개발됐다. 

 

일례로 제조 공장에서의 화재 위험상황을 감지하는 AI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실제 불이 난 상황에 대한 이미지나 영상 등을 충분히 학습해야 하지만, 자주 일어나지 않는 특수 상황이기에 데이터 확보에 대한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통상적인 제조 라인에서의 불량품 발생률은 1만 대 1 미만에 불과해 불량품이 발생한 상황에 대한 이미지나 영상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자체 개발 및 운영 중인 비전 AI 올인원 플랫폼 '슈퍼브 플랫폼'에 다양한 데이터로 미리 학습해 둔 ReCo 생성형 AI 모델을 추가했다. 이 모델을 100장 미만의 소량의 데이터로 추가 학습하면, 즉시 고품질의 학습 데이터를 생성한다. ReCo는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제작한 이미지 생성형 AI 모델로, 기존 이미지 생성 모델보다 이미지 내 객체 위치를 정밀하게 출력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성능이나 다른 방식의 생성을 더 잘할 수 있는 최신 모델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생성을 원하는 데이터와 수량을 선택하면, 생성형 AI 모델이 자동으로 학습 데이터를 생성해주기에 모델 학습에 즉각 활용할 수 있다. 이미지 전체를 생성하는 방식, 이미지 내 구조물은 고정한 상태로 주변 환경만 합성 방식, 배경을 고정한 상태로 구조물의 세부 형태를 합성하는 식 등 데이터를 더 세분하게 생성할 수 있다. 또한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하고 싶은 데이터 특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한편, 슈퍼브에이아이는 전문가가 컨설팅부터 데이터 설계·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운영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슈퍼브 서비스와 하나의 플랫폼에서 AI 개발 전체 사이클을 아우르는 고성능 AI 구축 플랫폼인 슈퍼브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하나의 SaaS 플랫폼 내에서 데이터 분석부터 모델 제작 및 배포까지 가능하기에 신속하게 AI 모델을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다.

 

슈퍼브에이아이 김현수 대표는 "현장 변화 및 산업 고도화에 따라 AI 모델이 인식해야 하는 제품 결함이나 특정 상황 역시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며,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활용해서 부족한 데이터를 충당하고, 모델 성능과의 대응 폭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