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AMD, AI 겨냥한 라이젠 8040 시리즈 및 라이젠 AI 발표

URL복사
[주목할 이벤트] 배터리 산업의 주요 키워드, 바로 ‘수율 증진’과 ‘안전성 확보’. 이러한 배터리 품질 관리를 위한 전략은? (3/8, 코엑스 402호)

 

새로운 프리미엄급 사용 경험 및 AI 지원 능력 제공

 

AMD가 휴대용 PC 시장 선도를 목표로 개선된 성능을 갖춘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일부 신제품에는 통합 NPU인 ‘라이젠 AI’가 한 다이에 탑재돼 이전 모델 대비 최대 1.6배 향상된 AI 프로세싱 성능을 자랑하며, 새로운 프리미엄급 사용 경험 및 AI 지원 능력을 제공한다. AMD는 탁월한 AI 경험을 위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을 공급해 사용자가 자신의 AI PC에서 손쉽게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이젠 8040 시리즈는 라이젠 프로세서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최신 제품으로, 에이서, 에이수스, 델, HP, 레노버, 레이저 등 주요 OEM사를 통해 2024년 1분기부터 본격 판매될 예정이다. AMD 컴퓨팅 및 그래픽 사업부 총괄 매니저인 잭 후인(Jack Huynh) 부사장은 “우리는 PC를 재정의하기 위해 라이젠 AI 기술을 갖춘 고성능, 고효율의 NPU를 지속 공급하고 있다”며, “8040 시리즈의 향상된 AI 기능은 높은 수준의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도록 큰 모델을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는 AMD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의 가장 최신 모델로, 이전 세대 및 경쟁사 대비 향상된 전력과 효율성, 성능을 갖춰 첨단 기술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비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일상적인 컴퓨팅 작업은 물론 콘텐츠 제작까지 지원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라이젠 9 8945HS의 경우, 경쟁사 대비 최대 64% 더 빠른 비디오 편집 능력과 최대 37% 더 빠른 3D 렌더링 성능을 갖추고 있다. 또, 게이머들은 경쟁사 대비 최대 77% 더 높은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AMD 젠 4 아키텍처 기반의 라이젠 9 8945HS 프로세서에는 최대 8개의 코어, 16개의 스레드가 탑재돼 뛰어난 싱글코어 및 멀티코어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높은 성능과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AI 성능을 갖춘 노트북을 찾는 전문가나 게이머, 일반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AMD RDNA™ 3 기반 라데온 그래픽을 탑재하며, 일부 모델에는 라이젠 AI용 XDNA 아키텍처도 탑재된다. 

 

신형 라이젠 프로세서는 초박형 노트북에서 구현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 외에도 혁신적인 전력 관리 기능을 갖춰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전력 효율적인 컴퓨팅을 찾는 전문가나 게이머, 크리에이터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이외에도, LPDDR5 메모리를 지원해 사용자는 몰입형 가상 경험, 게임 및 스트리밍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까다로운 AI 작업도 전력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한편, 이번 라이젠 8040 프로세서는 윈도우 11의 보안을 포함한 전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일부 제품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가 제공하는 배경 흐림, 시선 추적 및 노이즈 캔슬링 등 다양한AI기능을 통해 주변 환경에 관계없이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및 디바이스 부문 부사장인 파반 다불루리(Pavan Davuluri)는 "AMD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오랜 파트너십은 차세대 기술에서도 구현돼 고객에게 놀라운 AI 혁신을 제공한다. 라이젠 8040 시리즈 기반 기기는 윈도우 생태계에서 활용 가능하다. 개발자와 고객이 이 제품이 지원하는 혁신을 통해 무엇을 달성하게 될지 기대가 크다”라고 밝혔다. 

 

라이젠 AI 소프트웨어가 상용화하면서, 개발자들은 파이토치나 텐서플로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시키고 일부 라이젠 AI 기반 노트북에서 해당 모델을 운용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지난 7월, AMD는 윈도우 스튜디오 이펙트 지원을 위해 라이젠 AI 소프트웨어의 얼리 액세스를 공개한 바 있다. 이번 상용화를 시작으로 많은 개발자가 라이젠 AI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PC에서 향상된 AI 경험을 구축하게 됐다. 

 

라이젠 AI 소프트웨어 1.0버전은 ONNX 런타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허깅 페이스에서 최적화한 인공지능 샘플 모델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단 몇 분 안에 AI 모델을 작동할 수 있다. 라이젠 AI 탑재 노트북은 AI 모델을 NPU에 오프로드해 CPU의 워크로드와 전력 소모를 줄이고 동시에 긴 배터리 수명을 보장한다.

 

앞으로 개발자들은 라이젠 AI를 활용해 보다 고도화된 제스처 인식, 생체 인증 및 기타 접근성 기능을 갖춘 AI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게 됐다. 또한, 위스퍼 같은 자동 음성 인식(ASR) 모델을 비롯해 OPT, 라마 2 등 대형 언어 모델(LLM)에 대한 얼리 액세스 권한을 부여 받아 애플리케이션 내 자연어 음성 인터페이스 구축이나 문서 요약, 이메일 지원 등의 기타 자연어 처리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AMD는 최근 개발자들이 데이터 센터, 워크스테이션 및 노트북, 게임, 로봇 공학 등 다양한 활용 사례로 혁신적인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도전하는 ‘퍼베이시브 AI 개발자 콘테스트’도 개최했다. 이 콘테스트에는 개발자가 비전, 음성 또는 도메인 최적화 LLM을 사용해 AI PC에 생명을 불어넣고 사용자 경험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PC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부문도 포함돼 있다. 콘테스트 지원 마감일은 2024년 1월 31일이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