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업의 RPA 도입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4회에 걸쳐 진행된 '뉴노멀 시대, 제조 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을 준비하라. RPA 웨비나 2.0'에서는 하이퍼 오토메이션의 현재와 지금을 살펴보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첫 번째 시간으로 참여한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코리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조업의 핵심 키워드 RPA'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Q & A


Q : RPA의 정의는 무엇인가?

A :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햐 재무 및 회계, IT 등 사업 전후반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Q : RPA가 효율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A : 단순 반복 업무를 줄여 고부가가치 업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근로자 입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부분이다. 

 

Q : RPA의 선행조건으로 표준화가 필요할 것 같다. 어떤 식의 적용이 효과적인가?
A : 그렇다. 표준화 및 내재화가 성공적인 RPA 프로젝트의 가장 큰 요인이다. 그래서 당사는 RPA 여정을 자동화 역량 확보 단계인 Basic, 확장 단계인 Advance, 전사 확대 적용인 Mature 3단계로 점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Q : RPA 적용에 따른 공장별 원가 절감 목표치가 계획돼 있는가? 
A : 당사는 특히 자동차 부품 제조 분야에 적용 사례가 많다. 일반적으로 RPA 개발 후 2년 차부터 급격한 ROI가 나타난다. 그리고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도입할 경우 비용 대비 이득이 커지게 된다. 


Q : RPA를 적용하기 위해 기존 공장에 적용 시 의미있는 데이터로 가공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나?
A : 과제 수나 복잡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동화 업무 PoC의 경우 평균적으로 과제 발굴 후 개발 시간을 고려했을 때 3~4일 정도 소요된다.


Q : AA도 RPA와 RDA(Robot Desktop Automation)라는 솔루션이 나눠져 있는가?
A : 당사 솔루션은 온프레미스 설치나 클라우드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Q : 초기 도입은 쉬운 반면, 확장은 어렵다고들 한다. 
A : RPA 전담 조직 구성이 없다던지, RPA 적용 과제 적정성에 대한 평가 없이 초기 구축 비용이 저렴한 솔루션을 선택해 도입한 기업의 경우 확장이 어려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초기 단계부터 수집된 과제의 복잡성과 ROI 등 적정성을 평가하고 이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편이다.


Q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 기업의 RPA 도입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A : 당사에서도 코로나19에 따른 지원 방안을 지속해서 논의 중이다. 현재 전담팀도 꾸려진 상황이며, 자가진단 및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확인하는 Bot, 재택 근무와 연계된 Human Bot Collaboration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Q : 제조 이외의 시스템에서 구축 및 이용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다. 
A : 제조 외에 의료, 금융, 물류, 공공, 리테일 등 다양한 산업에서 RPA를 적용 중이다. 예측 분석의 경우, 업무 중에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영역 중 간단한 머신러닝으로 예측이 가능한 부분은 실제로 도입돼 판단하고 이후 담당자나 결재선을 통한 보고 업무 등을 RPA가 수행하고 있다. 


Q : 오라클11g와 SAP 의 연계 및 온프로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연계는 문제가 없는가?
A : Excel, SAP, NetSuite, Oracle 모두 연계되며,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 중 고객사에 맞는 환경에 따라 선택 구축이 가능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조업의 핵심 키워드 RPA(로봇프로세스 자동화)'을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RPA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