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아이엘, 휴머노이드 로봇 기반 완전 자동화 생산 혁신 ‘드라이브’

URL복사

 

충남 천안 소재 자사 스마트 팩토리, 휴머노이드 로봇(Humanoid Robot) 기반 지능형 완전 자동화 전환 프로젝트 착수

품질 일관성, 원가 절감, 납기 대응력 등 역량 강화 예고해...생산성 및 운영 효율↑ 기대

 

아이엘이 자사 생산 현장을 휴머노이드 로봇(Humanoid Robot) 기반 지능형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활동에 나선다.

 

사측은 충청남도 천안 소재 자사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및 자회사 ‘아이엘모빌리티’ 생산 라인을 개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활용한 지능형 완전 자동화 전환 프로젝트가 본격 전개될 예정이다.

 

아이엘은 제조 공정의 단순 자동화가 아닌, 인공지능(AI)·로봇·센서 등 기술이 집약된 완전 무인화 생산체계 구축을 선언했다. 이는 품질 일관성, 원가 절감, 납기 대응력이라는 제조 경쟁력의 핵심 3요소를 동시에 강화하는 전략적 조치로 풀이된다.

 

아이엘은 이에 앞서 자회사인 ‘아이엘셀리온’의 천안 스마트 팩토리 이전을 통해, 그룹 차원의 생산체제 전환을 성공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음 단계인 제조 공정의 완전 자동화와 지능형 생산혁신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시설에 구축되는 AI 결합 휴머노이드 로봇은 부품의 형태와 위치를 스스로 인식하고 작업 동작을 최적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주변 환경 변화에 따라 공정 순서를 조정하는 모습이 구현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이러한 지능화 전환을 통해 기존 자동화 설비가 대응하기 어려웠던 자재 이송, 조립, 공구 교체 등 비정형 작업까지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로써 공정 유연성 향상, 불량률 감소, 원가 절감, 항시 무인 작업이 동시에 실현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제조 공정 전체가 완전 자동화되는 무인 생산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아이엘 관계자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생산 효율과 품질 신뢰 확보가 절실한 중소 제조업체에게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제공하는 핵심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모빌리티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제조 분야로 확대 적용하는 지능형 생산혁신의 대표 사례로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회사는 나아가 프로젝트 과정에서 축적한 자동화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사업화할 방침이다. 이를 국내외 글로벌 제조 산업 전반으로 확산해 공동 성장을 노릴 것으로 기대된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