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엔비디아, LG 엑사원 3.0에 H100 및 네모 프레임워크 지원해

URL복사

 

텐서RT-LLM SDK 기반으로 효율적인 비용으로 모델 배포 지원

 

엔비디아가 LG AI연구원의 엑사원 3.0에 엔비디아 H100 GPU와 네모 프레임워크가 활용됐다고 밝혔다. 엑사원 3.0은 네모 프레임워크 위에서 LG AI연구원의 독자 기술로 개발되고 학습됐다.

 

엑사원 3.0은 지난 8월에 발표된 LG AI연구원의 최신 AI 파운데이션 모델로, 한국어와 영어, 코딩 등 13개 벤치마크 점수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메타의 라마 등 글로벌 동급 규모의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한국어와 영어에서도 우수한 벤치마크 성능을 확보했다. 아울러 엑사원 3.0은 연구 목적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엑사원 3.0은 텐서RT-LLM SDK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비용으로 모델을 배포하도록 지원한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3.0을 바탕으로 개발된 엔터프라이즈 AI 에이전트인 '챗엑사원(ChatEXAONE)'도 공개했다. LG 그룹사를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로 우선 출시된 챗엑사원은 기업 사용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가 수준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LG 그룹사 내에서도 엑사원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LG유플러스에서는 엑사원 기반의 통신, 플랫폼 데이터 특화 생성형 AI인 '익시젠(ixi-GEN)'을 출시한 바 있다.

 

이번에 출시된 엑사원 3.0은 다양한 목적에 맞게 구성된 엑사원 3.0 언어모델 라인업 중에서 7.8B 인스트럭션 튠드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한 것이다. 엑사원 3.0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허깅페이스의 리포지토리와 테크니컬 리포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