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딥엑스, 서울대 AI반도체대학원과 핵심 인재양성 추진한다

URL복사

 

분야별 솔루션 선정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벤치마크 개발할 계획

 

딥엑스가 국내 AI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AI 반도체 대학원과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녹원 딥엑스 대표와 이혁재 서울대 인공지능반도체 대학원 사업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두 기관은 AI 반도체 글로벌 스탠다드 확보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대 AI 반도체 대학원은 AI 반도체 분야 설계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춘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해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국산 AI 반도체 연구를 통해 미래 신기술 창출 등 세계를 선도할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개원했다. 

 

두 기관의 협력은 다양한 목적의 온디바이스 AI 응용 분야에서 참조할 만한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평가 기준이 부재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했다. 기존의 AI 반도체 벤치마크는 오래된 알고리즘을 기준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알고리즘을 포함하지 못해 실질적인 의미가 없다는 문제점을 지적 받았다.

 

두 기관은 글로벌 온디바이스 AI 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AI 알고리즘과 평가 요소를 반영해 글로벌 시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평가가 이뤄지고 분야별 솔루션 선정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벤치마크를 개발해 기술과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서울대 AI 반도체 대학원은 딥엑스가 100여 곳 이상 글로벌 기업과 개발 협력을 통해 얻은 최신 AI 알고리즘과 평가 요소에 대한 기술과 정보를 받아 엣지 AI 반도체의 공정하고 공신력 있는 평가를 제공할 품질 성능평가 시험 플랫폼 기술을 개발한다.

 

이 벤치마크 플랫폼을 통해 수요분야별 최적화한 성능 평가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AI 반도체의 기술혁신을 독려하고 기술 사업화를 가속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성능평가의 글로벌 표준 설정을 통해 엣지 AI 반도체 제품 개발을 가속화하고 다양한 표준화 활동을 통해 엣지 AI 반도체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딥엑스는 서울대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벤치마크 플랫폼 관련 교육 프로그램과 경진 대회 등을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AI 반도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벤치마크 플랫폼 기술의 저변을 확대함과 동시에 엣지 AI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에 서울대와 딥엑스는 온디바이스 AI 반도체에 대한 교육용 교재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의 제작하고 AI 반도체 교육 커리큘럼도 개발할 예정이다. 연내에 대학의 실습 교재와 관련 교과목을 개발해 국내 여러 개 대학에 적용하고, 글로벌 대학 교육 과정에서도 사용되도록 확산할 계획이다. 

 

김녹원 대표는 “과거 CPU와 GPU 관련 교육용 교재 및 개발 키트 등은 전량 외산에 의존했는데 이번 협력으로 글로벌 수준의 NPU 기반 교육 과정을 개발해 글로벌로 확산하는 시도는 큰 의미가 있다. 서울대의 세계 최고 학문적 연구 능력과 딥엑스의 AI 반도체 기술력이 협력하면 글로벌 AI 반도체 산업에서 기여할 만한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기준을 잡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국내 기술이 AI 반도체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선도하는 리더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혁재 사업단장은 “서울대와 딥엑스의 협력을 통해 실무 중심의 교육과 학문적 성과의 상용화가 가능해지며 이는 AI 반도체 분야의 인재 양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두 기관이 국가의 전략 자산인 AI 반도체 분야에서 미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