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SKT, 퀀텀코리아서 '엑스퀀텀'과 분야별 양자 솔루션 선보여

URL복사
[#강추 웨비나] 차세대 배터리 관리 시스템 "ADI의 6세대 BMS 솔루션으로 산업 및 자동차 분야에 새로운 기준 제시" (7/17)

 

자사 양자 기술 비롯해 엑스퀀텀 멤버사와의 협업 솔루션 공개

 

SK텔레콤(SKT)이 25일부터 27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양자로 이어지다(Quantum Connet)’는 주제로 열리는 ‘퀀텀 코리아 2024’에서 양자키분배기(QKD), 양자난수생성기(QRNG), 양자내성암호(PQC) 암호칩 등 다양한 양자 기술을 선보였다. 

 

SKT는 이번 전시회 참가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인 36㎡ 넓이의 전시관을 운영하며 ‘엑스퀀텀’ 멤버사들과 함께 ‘AI & Quantum’, ‘일상 속의 Quantum’ 등의 테마로 양자 기술과 제품을 소개했다. 엑스퀀텀은 지난 3월 SKT가 양자 분야 핵심 기술과 부품을 보유한 기업들과 함께 설립한 연합체다. SKT를 비롯해 대한민국 양자 산업을 주도하는 에스오에스랩, 엑스게이트, 우리로, 케이씨에스, 노키아, IDQ코리아 등이 멤버사로 참여 중이다. 

 

SKT는 초고성능 비전AI의 알고리즘과 양자암호칩이 탑재된 카메라인 ‘퀀텀 AI 카메라’를 전시했다. ‘퀀텀 AI 카메라’는 객체 인식과 행동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정확한 분석과 예측을 제공하며 강력한 암호화 및 보안성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는 제품이다. 

 

SKT는 ‘엑스퀀텀’에 함께 소속된 케이씨에스(KCS)와 차세대 양자암호칩 ‘Q-HSM’도 선보였다. Q-HSM은 하드웨어 기반 양자난수생성기(QRNG)와 물리적 복제방지(PUF) 기술, 소프트웨어 기반의 PQC 암호통신기술이 동시에 적용된 세계 최초의 양자암호칩이다. 암호칩 및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인 케이씨에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Q-HSM 외에도 별도 개발 과정 없이 네트워크에 장치를 설치하는 보안 솔루션인 ‘구간 암호화 솔루션’ 등을 선보였다. 

 

자율주행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 기술 전문기업 에스오에스랩은 SKT와 공동 개발한 ‘양자 라이다(Single Photon LiDAR)’ 제품을 선보인다. 해당 제품은 SKT 자체 개발 단일 광자 인식 기술과 에스오에스랩의 라이다 기술이 결합돼 장거리 탐지 및 악천후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이며 반사도가 낮은 물체도 정확히 탐지한다.

 

광 다이오드 전문기업인 우리로는 국내 유일 능동-수동 소자 집적기술을 보유한 양자암호통신용 단일 광자 검출소자 개발기업으로, 이번 전시회에서도 양자암호통신의 핵심이자, 라이다의 핵심 부품인 단일 광자 관련 기술을 선보였다.

 

 

엑스게이트는 이번 전시회에서 QRNG를 활용해 데이터 송수신 과정에서의 보안성을 대폭 강화한 ‘AXGATE Quantum VPN’과 첨단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월패드 해킹이나 데이터 전송구간 데이터 탈취를 차단하는 ‘AXGATE HOMES’ 등을 소개했다. 엑스게이트는 차세대 방화벽, SSL복호화솔루션, VPN 등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다룬다. 

 

유무선 통신망과 클라우드 등의 인프라와 관련해 엔드투엔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기업 노키아도 SKT 부스 내에서 만날 수 있었다. 노키아는 이번 전시에서 국제와 지역, 백본, 메트로 코어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신호 스위칭을 제공하는 패킷·광 전송 네트워크 스위칭 플랫폼 ‘1830 PSS’을 선보였다. 

 

양자암호 및 양자 센싱 솔루션 기업인 IDQ도 엑스퀀텀의 일원으로 이번 전시에 참가했다. IDQ는 최첨단 단일 광자 감지 기술과 기존 대비 비용은 낮추고 관리 편의성은 높인 4세대 QKD 시스템 ‘Clavis XG’를 선보인다. SKT를 포함한 엑스퀀텀 멤버사들은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이는 기술과 제품을 통해 태동 단계인 양자 시장에 대한 산업계와 학계의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엑스퀀텀 주도의 양자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하민용 SKT 글로벌솔루션오피스 담당(CDO)은 “엑스퀀텀 멤버사들과 함께 퀀텀 코리아에 참가, 보유 중인 양자 기술과 제품들을 선보이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며 “혁신적인 양자 솔루션을 지속 발굴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양자 산업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