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메가존클라우드, 한솔제지 AI 영업일지 시스템 구축했다

URL복사

 

자연어 명령으로 방대한 영업일지 분석해 최적의 인사이트 제시해

 

메가존클라우드가 한솔제지에 생성형 AI 엔드 투 엔드 서비스 GenAI360 오퍼링을 적용한 사내 AI 영업일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GenAI360은 생성형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 설계부터 구축, 운영까지 지원하는 기업 맞춤형 엔드 투 엔드 서비스다. GenAI360은 기업의 생성형 AI 활용 전략 수립 및 파일럿 과제 수행 등 컨설팅, 기업별 환경을 고려한 최적 플랫폼 선정과 데이터 학습 및 검증, 기업 내 활용 대상 서비스 개발 및 가이드 제공, 생성형 AI 운영 전략 수립 및 서비스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메가존클라우드는 한솔제지가 10년 동안 축적해온 영업일지에 GenAI360을 적용해 정형화하지 않은 메모 형식으로 저장된 영업일지 내용에서 유용한 인사이트를 추출할 수 있도록 했다. 자연어로 명령을 입력하기만 해도 방대한 영업일지 내용을 분석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것을 확인했다. 

 

지난 연말부터 한달 안팎에 걸쳐 한솔제지 현업부서의 10년치 영업일지를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검색증강생성) 용으로 리모델링하고, 주요 질문 유형에 대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적용해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에 따라 인사발령이나 업무 변경으로 새로운 고객을 담당하게 될 경우에도 주요 업무의 히스토리와 진행 경과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영업 담당자가 필요한 내용을 자연어로 입력하면 매일 수십건씩 추가되는 영업일지의 모든 내용을 대상으로 AI 분석을 통해 최적의 답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지난 1월 한솔제지의 GenAI360 파일럿 사업을 마무리했으며, 기술 고도화 과정을 거쳐 한솔제지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향후 인사, 물류·재고, 공급망(SCM) 등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간 연계를 통해 서비스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한솔제지 전승홍 수석은 “한솔제지는 지난 2022년부터 그룹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본격 추진해 비즈니스 모델과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작업에 힘을 쏟아왔다”며 “이번 GenAI360을 적용한 AI 영업일지 구축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굳힐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는 "한솔제지의 디지털 전환 의지에 부응할 수 있도록 GenAI360 오퍼링을 적용한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했다”며 “다양한 업무 영역에 대해서도 AI 도입이 가속화하도록 기술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