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프로덕트

배너

ST, 에너지 소비 50% 절감하는 차세대 MCU 출시

URL복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에너지 소비를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절감형의 비용 효율적 솔루션인 차세대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제품은 배터리 교체 횟수를 줄이고 배터리 폐기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며, 더 많은 설계에서 소형 광전지와 같은 에너지 하베스팅(Energy-Harvesting) 시스템만으로 배터리 없이 동작하도록 지원한다.

 

글로벌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빌딩과 IoT 애플리케이션에 구축된 기술을 통해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센서와 액추에이터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수집, 필터링, 분석, 동작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클라우드의 상위 레벨 애플리케이션과의 통신을 지원한다.

 

패트릭 에이둔 ST 범용 MCU 부문 사업 본부장은 “새로운 MCU는 전력소모가 매우 적기 때문에 산업용 센서 관리와 같은 일부 전용 애플리케이션의 소형 기기들이 동일 크기의 배터리로 두 배 더 오래 동작하게 해준다”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 의료, 컨슈머용 기기에 더 많은 첨단 기능을 추가하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STM32U0 MCU는 최첨단 설계 기법과 첨단 제조 공정을 결합해 에너지 효율성을 대폭 개선했다. 이 MCU는 대기모드에서 극도로 낮은 정적 전력소모와 우수한 웨이크업 성능을 갖춰 절전 슬립모드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함으로써 평균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한다.

 

보안 시스템 분야의 주요 고객사는 보안 카메라에 STM32U0을 채택해 모션이 감지되는 경우에만 기기를 웨이크업 시켜 에너지를 절감하면서 감시 기능을 강화했다. 또 다른 고객사는 매우 장기간 작동되는 연기 감지기를 개발했으며 아스코엘(Ascoel)의 경우 STM32U0을 사용해 전력에 민감한 수도 계량기의 기능을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프란체스코 체레타니 아스코엘 수석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아스코엘은 실시간 데이터를 위한 LCD 화면과 필수 보안 기능을 갖추면서도 배터리 수명이 10년 이상 지속되는 초음파 수도계량기를 설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STM32U0은 저비용 및 초저전력의 설치 및 유지관리가 용이한 정밀 수도 계량기를 개발한다는 목표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솔루션”이라고 전했다.

 

STM32U0은 LCD 세그먼트 디스플레이 컨트롤러를 제공해 비용 효율성을 높여준다. 아스코엘의 수도계량기뿐만 아니라 온도조절기, 스마트 소매 라벨링, 액세스 제어 패널, 공장 자동화 등 LCD가 탑재된 기기들은 이 MCU를 활용해 PCB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STM32U0 MCU는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DAC(Digital-to-Analog Converter), 연산 증폭기, 비교기와 같은 다양한 아날로그 주변장치를 포함해 부가가치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 온칩 시스템 오실레이터도 갖춰 부품원가(BoM)를 절감하고 비용 및 PCB 공간을 줄여준다.

 

STM32U0 디바이스는 펌웨어 코드 보호에 중점을 둔 SESIP 레벨 3 및 PSA 레벨 1이 목표인 Arm Cortex-M0+로 실행되는 최초의 MCU다. 이 MCU는 향후 의무 적용될 유럽의 무선기기지침(RED: Radio Equipment Directive)과 자발적 인증제도인 미국의 사이버 트러스트 마크를 제품 제조업체들이 준수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STM32U0 보안 기능을 독립적으로 보증하는 인증이 제공된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