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글로벌 물류 산업, AI·로보틱스에 주목…노동력 부족 해결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전 세계 물류 산업이 국제 무역의 중심축으로서 성장하며, 전 세계 GDP의 약 10%를 차지하는 가운데, 이 분야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로보틱스와 자동화 기술에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상품 및 화물 운송을 위한 전문 서비스 로봇의 판매가 전년 대비 44%나 증가했다.

 

로봇 AI의 역할과 노동력 부족 문제

 

국제로보틱스연맹(IFR)의 마리나 빌 회장은 "트럭 운전사, 창고 직원 및 부두 작업자의 부족이 전 세계적으로 공급망 관리에 큰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자동화 하드웨어와 스마트 소프트웨어의 결합이 창고 및 물류 산업의 특정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I 장비 로봇은 변동성과 예측 불가능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물류 제공업체들이 국경 간 배송, 전자 상거래, 마지막 마일 배송 등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글로벌 트럭 운전사 부족 현상

 

현재 전 세계적으로 300만 명 이상의 트럭 운전사가 필요한 상황이며, 이는 젊은 운전사와 노인 운전사 간의 인구 통계적 격차로 인해 더욱 심화되고 있다. 국제도로운송연합(IRU)에 따르면, 이 문제는 2028년까지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별 노동력 부족의 원인과 대응

 

유럽, 아시아, 미국 등지에서 노동력 부족 문제는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각 지역의 특정 원인과 심각성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일본은 새로운 근로 시간 규제로 인해 자동화에 더욱 주목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전자 상거래 창고에서 숙련된 물류 전문가의 부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독일에서는 노동 강도가 높은 역할에 종사하는 노년층 근로자를 위한 더 나은 작업 조건이 요구되고 있다.

 

LogiMAT 2024와 미래 전망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열리는 LogiMAT 2024 행사에서는 국제로보틱스연맹(IFR) 회원들이 물류 분야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는 로봇 기술이 물류 산업 내 다양한 작업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서비스 로봇이 인간 직원과 함께 더 효율적인 작업장을 조성하는 동안 산업 로봇은 더러운, 지루한, 위험한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기여한다.

 

한편, IFR은 연례 보고서 ‘세계 로보틱스-서비스 로봇’을 통해 서비스 로보틱스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전문가 및 소비자 서비스 로봇의 글로벌 판매, 산업 구조 분석 및 서비스 로봇 제조업체 목록을 포함한다. 또한, 로봇 응용 분야의 판매 가능한 제품, 작업, 도전 과제 및 새로운 개발에 대해 상세하게 다룬다. 특히, 2024년판에서는 대중교통 없는 야외 운송, 모바일 가이던스, 정보 및 텔레프레즌스 로봇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로봇의 응용 분야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