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AW 2024 참가업체 인터뷰] 엠아이큐브솔루션 “AI·디지털 트윈 융합 플랫폼 통한 진화가 관건...융합 플랫폼으로 제조혁신 달성 기여”

URL복사

제조 분야에 자동화 적용이 트렌드다. 하드웨어 영역에서 자동화 기술의 고도화가 진행 중이지만,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진화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제어단 소프트웨어에 자동화 요소를 이식하는 것은 설비 및 프로세스의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것부터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까지 제조 영역 전주기에서 중요성이 증대되는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팩토리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공장 자동화를 통한 제조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제조 프로세스상의 대세로 부각되면서 제조 소프트웨어 지능화 솔루션이 대안으로 주목받는다. 이 솔루션은 실시간 설비 모니터링, 이에 대한 데이터 분석, 데이터 기반 설비 관리 등을 통해 불량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데이터 설비 제어 및 운영 환경을 제공하는 ‘설비 지능화 솔루션(EES)’과 설비 상태, 재고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생산 계획 솔루션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등 기술을 산업에 제시하고 있다. 

 


박양호 엠아이큐브솔루션 이사는 “데이터 기반 불량 원인 분석, 최적 운전 조건 도출 등에 인공지능(AI) 플랫폼을 녹인 솔루션을 통해 제조 지능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며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 플랫폼 ‘스마트 AI’에 오토ML(AutoML)을 이식한 지능형 자동화 솔루션 개발에 주력 중”이라고 말했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제조 현장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지능화하는 데 특화된 솔루션을 공급한다. 전기전자, 반도체, 이차전지, 기계, 제철 등 제조 분야에 스마트 팩토리 구축 및 운영 기술을 제공했다. 더불어 주력 사업인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솔루션 ‘SmartFactory’를 고도화에 매진하고 있고, 디지털 트윈, AI 플랫폼 기반 제조 지능화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박 이사는 “자사 솔루션에는 TC부터 MES, EES, 지능화까지 전방위적인 기술이 녹아있다”며 “디지털 트윈을 통해 전체 데이터를 최적화하는 방안과 컨설팅, 유지보수 등을 통합하는 역량을 갖춘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노코드 기반 MLOps 자동화 ‘오토ML’, 프로세스 완전 자동화 숙제에 해법 제시

 

오토ML은 AI 학습 자동화 기능을 내재화한 기술로, 엠아이큐브솔루션은 AI 개발과 운영을 통합하는 개념인 MLOps에 오토ML을 적용하는 고도화 작업 중이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개발자에 의존했던 머신러닝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노코드 기반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전문지식을 요구하지 않고, 스스로 설비를 모니터링하고 환경 변화를 포착한다. 

 

이 과정을 반복하고 변화된 데이터를 지속 재학습하면서 프로세스 자동화의 기반을 구축한다. 박양호 이사는 “사용자는 프로세스의 처음과 끝의 범위만 정해주면 자동적으로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엠아이큐브 디지털 트윈 플랫폼 ‘Smart Digital Twin APS’는 ‘What-if’ 의사결정 지원, 제조 KPI 예측, 기능 확장성 등을 기능을 갖춘 기술이다.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내재화해 생산 운영 정책을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 현재 이차전지·세라믹·내화 등 제조 산업에 레퍼런스를 구축했다.

 


박 이사는 “디지털 트윈 플랫폼 기반 현장의 다양한 제약과 로직 변경이 쉽고, 생산 계획과 시뮬레이션을 연계해 다양한 시뮬레이션별 의사결정을 지원한다”고 해당 솔루션을 강조했다.

 

“스마트 팩토리 초기 단계에서 활용되는 솔루션 수요가 여전히 커”

 

스마트 팩토리 도입 사례가 급증하고 있지만 도입 과정에서 까다로운 과제가 상존해 도입을 고민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설비 데이터 수집, MES 등 스마트 팩토리 초기 단계부터 진입장벽이 높은 것인데, 엠아이큐브 솔루션은 클라우드 기반 경량화 MES 솔루션을 제시한다. 여기에 설비 효율 극대화 실현을 위한 제조 AI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 및 운영 생태계 확충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박양호 이사에 따르면 EES 솔루션 및 AI 플랫폼 도입 문의가 급증하는 양상에서 해당 사업 분야가 지속 성장하고 있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형 솔루션을 중심으로 제조 지능화 솔루션을 지속 고도화해 산업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 기반에는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가 하나의 핵심요소로 자리잡고 있고, 엠아이큐브솔루션 로드맵의 최종 형태는 제품 수명주기 전반의 ‘완전 자율화’와 이를 위한 ‘초연결 공장’이다.

 

2024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AW 2024)에 출전하는 엠아이큐브솔루션. 주목 제품은?

 

엠아이큐브솔루션은 AW 2024 전시 부스에 APS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Smart Digital Twin’을 배치해 참관객의 관심을 모을 계획이다. 해당 기술은 제조 현장의 스마트 내비게이션을 담당하는 역할로, 설비 운영 최적화 및 예측, 최적 생산계획 수립,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장 운영 예측 등을 돕는다.

 

3D 시뮬레이션이 토대인 이 솔루션은 실제 설비의 3D 디지털 트윈 모델을 제시한다. 이 기반으로 데이터 및 시나리오 분석·평가·최적화, 생산 운영 검증, 진단 및 예측 등을 수행하고, 여기에 설비 가동률, 납기 준수율 등 운영 지표를 분석한 결과를 제공한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