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Qt그룹, AWS 마켓플레이스에 SDV용 HMI 개발 플랫폼 출시

URL복사
[무료 웨비나] 미래의 자동차 조명을 재조명하다: Analog Devices의 혁신적인 솔루션 (5/29)

 

Qt그룹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18일 밝혔다.

 

Qt그룹(Qt Group)은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사용가능한 HMI(Human-Machine Interface,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 개발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간단하고 직관적인 조작을 가능하게 하며 현재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인 제너럴 모터스(GM),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자동차 등에 공급되고 있다. Qt그룹은 이번 협력을 기점으로 디자인 및 개발 툴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AWS는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4'에서 자동차 업계를 위해 특별히 만든 최신 클라우드 서비스 및 솔루션을 선보였다. 시연에는 Qt의 AWS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데모뿐만 아니라 AMD, 엔비디아, 퀄컴, NXP,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르네사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 Qt그룹의 파트너사도 참여했다.

 

Qt의 HMI 개발 플랫폼은 기존의 코드베이스를 바탕으로 자동차 HMI 설계, 개발, 테스트 및 배포를 위한 종합적인 엔드-투-엔드(End-to-End)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 TA, 개발자 및 테스트 엔지니어가 동일한 언어를 기반으로 협업할 수 있다. 또한 Qt그룹의 모든 툴은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동일한 프레임워크 내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자동차 제조업에서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조수석 스크린, 디지털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모든 차량과 스크린으로 Qt 프레임워크를 확장해 활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Qt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제조사의 약 3분의 1이 차량 내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Qt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AWS의 파워를 이용해 완전히 가상화된 디지털 트윈에 접근할 수 있다. 즉 개발 및 테스트 단계의 90%를 물리적 하드웨어가 아닌 클라우드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서 나머지 10%의 작업을 물리적 하드웨어로 옮겨 최종 테스트 및 검증할 수 있다.

 

패트릭 데일즈 Qt그룹 비즈니스 라인 책임자는 "AWS 마켓플레이스에 툴 제품 라인을 추가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개발 및 테스트 시간이나 반복 작업 및 프로토타이핑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며 "이는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우드를 활용해 한 곳에서 쉽게 작업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주바이르 아흐마드 AMD 자동차 제품 관리자는 "CES에서 우리의 파트너인 Qt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운전, 엔터테인먼트 및 생산성 측면에서 보다 원활한 차량 내 경험을 위한 고품질·고성능의 확장성 있는 기능을 관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