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신년 인터뷰] 한국이구스 윤창원 대표 “고객 성공이 곧 이구스의 성공…빠른 납기와 기술 대응으로 문제 해결”

URL복사

“한국이구스의 지난 세월은 고객의 문제 해결사로서의 명성과 함께, 빠른 납기와 경쟁력 있는 가격, 신속하고 완벽한 기술 대응 등으로 지켜온 22년이었다.”

 

윤창원 한국이구스 대표는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와 전쟁 등 국제정세의 급격한 변동으로 가장 많이 체감하는 고객의 요청은 빠른 납기였으며, 이구스는 신속한 공급시스템으로 몇 개월, 심지어 일 년이 넘게 걸리는 부품 수급으로 인한 골치 아픈 납기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말한다.

 

올해 또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요구가 점차 가속화됨에 따라 산업 자동화 시장의 경직도 예상보다 빠르게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재고를 국내에 이미 확보하여 고객의 긴급한 수요에 대응할 채비를 갖췄다고 한다. 올해 산업 자동화 시장 전망과 한국이구스의 신년 계획을 윤창원 대표에게 들어봤다.

 

 

Q. 2023년을 돌아볼 때 주요 사업 성과를 꼽는다면.

A. 2023년은 급변하는 세계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많은 고객들의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예상된 수주가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되는 등 쉽지 않은 한 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구스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10억 유로 매출 달성의 쾌거를 이루었다. 한국이구스 또한 기존 매출 산업에 얽매이지 않고 이차전지 분야와 같은 새로운 산업들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전략으로 전년도 못지않은 성공적인 한 해로 마무리했다.

 

Q. 2024년 산업 자동화 시장 전망에 대해선 어떻게 예상하고 있나.

A. 2024년 상반기까지는 경직된 시장 상황이 여전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나, 지난해 연말부터 조금씩 고객들의 투자 재개의 조짐이 확인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에 대한 요구가 점차 가속화됨에 따라 산업 자동화 시장의 경직도 예상보다 빠르게 해소될 것이라 생각된다. 무엇보다 주춤했던 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올해부터 개선되리라는 시장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덩달아 자동화 시장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Q. 한국이구스는 어떤 준비로 2024년을 맞이할 계획인가.

A. 산업 전반적으로 주춤했던 2023년 한 해 동안 이구스는 내년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마쳤다. 대부분의 재고를 국내에 이미 확보하여 고객의 긴급한 수요에 대응할 채비를 갖췄으며 현재 전체 주문의 40%를 주문받은 당일 출고하고 있다. 케이블의 경우 제품 단품뿐만 아니라 커넥터를 연결하는 하네싱 작업 또한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내에 구비하여 완제품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투자를 더욱 더 확대하여 고객이 보다 더 간단히 필요한 부품을 찾아보고 실시간 재고를 확인하여, 그 자리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갈 계획이다. 또한 인천 송도 본사에 이어 김해에 소재한 남부사무소도 1월 중 새로운 사무소로 이전하면서 재고 보유량을 기존보다 더욱 더 확대해 남부지방 고객들을 위한 공급망 안정화를 꾀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예정된 신입사원의 증원과 더불어 기존 직원들에 대한 교육 확대를 통해 개개인의 역량을 끌어올림으로써 고객 대응에 보다 더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Q. 특히, 국내 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해 이구스는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나.

A.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은 이구스의 핵심 화두 중 하나다. 지난 2021년, 한국이구스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IT 기반 기업으로의 성장, 서비스 혁신을 위한 계획을 추진했다. 그 일환으로 인터넷 상거래 경험을 높이고 시스템적으로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지난 3년 동안 노력을 기울여온 결과 한국이구스의 온라인몰은 두 배 이상의 성장을 해마다 거듭하고 있으며 네이버쇼핑, 쿠팡과 같은 오픈마켓에서도 이구스의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우리는 오래 전부터 사용자들이 시간에 제약 받지 않고 언제 어느 때나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제품을 선정하고 도면을 내려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실제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도면을 이구스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은 횟수는 2023년에만 500건에 육박하며 이구스의 설계팀에서 고객에게 제공한 도면의 개수 또한 한 해에 5000건이 넘는다. 이에 더해 해당 제품의 실시간 재고 조회는 물론 즉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 또한 구축 완료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디서나 담당자와의 화상 기술 미팅을 진행할 수 있으며 독일의 방대한 쇼룸을 실시간으로 체험할 수도 있다. 또한 곧 출시할 ‘igusGO’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눈앞의 실제 장비를 사진으로 찍는 순간 해당 제품에 적용된 다양한 이구스 제품들이 실시간으로 확인되며 관련된 기술자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그 자리에서 제품 구매도 가능하다. 이처럼 한국이구스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과 함께 고객들의 필요와 발맞추어 함께 발전하는 동반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Q.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는 어떤 변화가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은.

A. 가장 많이 체감하는 고객의 요청은 빠른 납기이다. COVID-19와 전쟁 등 국제정세의 급격한 변동 이후 자재 공급의 납기가 과거와 달리 매우 길어지는 현상이 산업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나, 시장 불확실성에 기인한 경제적 이유 때문에 충분한 안전 재고를 보유하기 어려운 고객들은 납기가 빠른 공급사의 확보가 절실하다.

 

이구스는 2023년 한 해 동안 이구스 전체 제품군의 90%에 달하는 제품의 재고를 전 세계의 주요 지사에 필수적으로 보유하도록 했으며 한국지사도 그 중 하나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그 즉시 보유 재고로부터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몇 개월, 심지어 일 년이 넘게 걸리는 부품 수급으로 인한 골치 아픈 납기문제를 이구스의 신속한 공급시스템으로 해결하고 있다.

 

 

Q. 주력 제품을 소개한다면.

A. 이구스 플라스틱은 급유가 필요 없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유지보수에 탁월한 장점을 제공한다. 특히 무급유 제품이라는 장점은 그리스, 오일 윤활이 필요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비용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많은 고객들이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을 점차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폐 에너지체인을 수거하여 재활용하는 ‘chain-ge’ 프로그램, 플라스틱 폐기물을 원유로 되돌리는 ‘Plastic2Oil’ 프로젝트 등 이구스의 친환경 프로그램들은 이구스를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훌륭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Q. 앞으로 계획과 고객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한국이구스는 기존의 산업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산업에 도전해 왔다. 문제가 있을 때 이구스는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는 문제 해결사로서의 명성과 함께, 외국계 기업 치고는 상상하지 못할 빠른 납기와 경쟁력 있는 가격, 신속하고 완벽한 기술 대응 등으로 지켜온 지난 22년이었다. ‘고객의 성공이 곧 이구스의 성공’이라는 모토 아래 지금처럼 항상 고객 곁에서 함께 발전해 나가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