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SES, 자동차용 리튬메탈 B샘플 JDA 체결…UAM 시장도 진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SES AI Corporation(이하 SES)가 13일 열린 ‘SES배터리 월드’ 행사에서 메이저 자동차 OEM과의 B샘플 공동개발협약(JDA) 체결 내용과 함께 리튬메탈 배터리의 상용화, 지상 및 항공 전기 운송의 미래에 대한 주요 이정표를 발표했다. 

 

SES는 데이터 투명성 유지라는 신념에 따라, 최근 발표한 100Ah 리튬메탈 셀 테스트 데이터를 소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SES의 리튬 메탈 셀은 작은 4Ah이 50Ah와 100Ah로 확장할 때에도 그 성능이 매우 일관되게 유지됐다.

 

100Ah 리튬메탈 셀은 추운 환경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였으며, 탁월한 고전력 성능을 발휘했다. 또한 외부 기관에서 실시한 과충전, 못 관통, 외부 단락, 열 안정성 테스트를 통과하였고, UN38.3 인증 또한 획득했다.

 

SES의 설립자 겸 CEO인 치차오 후 대표는 "안전이 곧 품질이다. 대형 셀을 더 많이 생산할수록, 실질적 안전성 보장을 위해 완벽한 추적 기능을 갖춘, 보다 엄격한 품질 제조 시스템을 가동한다”며,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AI 기반의 안전성 소프트웨어인 아바타를 학습시킴으로써, 작년 60%에 불과했던 대형 리튬메탈 셀 상태 모니터링의 예측 정확도가 올해 92%로 향상됐다"고 밝혔다.

 

소재 개발을 위한 딥러닝은 기초 연구 및 개발에서도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SES는 신소재 발굴 속도를 높이기 위해, 그래픽 신경망 모델을 사용하여 화학 구조를 처리하고 유망한 신규 후보를 찾아내는 데 머신 기반 딥러닝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SES 매사추세츠주 워번 본사 근처에 위치한 ‘전해질 파운드리’는 인간과 머신 딥러닝이 모두 추천하는 신규 전해질 용매 분자의 합성과 테스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SES는 파우치 셀 외에도 OEM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폼 팩터인 프리즘형 리튬메탈 셀을 공개하고,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시장 진출 계획도 발표했다.

 

치차오 후 대표는 "리튬메탈의 중량당 에너지 밀도는 모든 배터리 화학 물질 중에서 가장 높기 때문에 UAM과 리튬메탈은 완벽한 조합”이라며, “이제 우리는 C/3에서 충전과 방전을 하는 UAM 미션 프로파일에서 1500회 이상의 사이클을 달성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30년 전 소니는 최초의 상용 리튬이온배터리를 출시해 가전제품 시장을 완전히 바꿔놓았다”며, “2020년대에 들어선 지금, SES는 최초의 상용 리튬메탈배터리로 UAM 시장을 영원히 바꿀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