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활동 성과를 담은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 2022(Social Value Impact Report 2022)'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테스트웍스는 매년 소셜 밸류 임팩트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에는 테스트웍스가 지난 2022년 1월부터 2023년 7월까지 자사의 솔루션 및 비즈니스의 성장과 함께 확대시킨 인공지능 기술 기반 협업 사례, 온라인 봉사 활동 증대와 공익 데이터 활성화, 교육 서비스와 고용 창출 성과 등 다양한 활동을 사회적 가치로 환산한 정보가 담겨있다.
또한 테스트웍스는 지난 2020년 11월까지 65억 임팩트 투자를 유치한 이후 지속적으로 여러 투자사들의 관심을 받아, 2023년 7월 말을 기준으로 투자 한파에도 불구하고 시리즈 B 브릿지 '50억' 임팩트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현재까지 누적 임팩트 투자액은 116억 원이다.
아울러 테스트웍스는 교육 및 공정한 기회를 통한 포용적 고용으로 다양성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테스트웍스는 투자 유치와 더불어 지속 성장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 개발의 인력 채용을 늘리면서도, 전체 고용 현황에서 취업취약계층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또 지속 가능하며 공정한 채용 절차를 통해 국내 노동 환경에서 성별 격차 완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테스트웍스는 회사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교육을 통한 공정한 기회 제공 및 성장 지원을 위해 다양한 ICT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1년을 계기로 비대면 및 온라인 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기초 교육 프로그램과 공공 기관 및 지자체를 통한 협업 및 지원 프로그램을 확장해 왔다.
2022년은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위탁한 지자체 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 대상 세분화된 신규 교육 과정을 개설해 소외되는 취약계층의 범위를 줄여 나가기 위한 시도와 함께, ChatGPT와 생성형 인공 지능 서비스와 관련한 시장의 관심을 반영해 자체적으로 구현한 교육 플랫폼 및 콘텐츠를 활용해 올바른 인공지능 활용 경험을 위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시도했다.
테스트웍스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포용적 비즈니스 프로그램(Inclusive Business Solution, IBS) 사업 수행 기업으로 선정됐다. 2022년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고 교육사업을 통해 양성된 우수 인재를 직접 고용해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 기업으로서 성장 기회를 마련했다.
2022년 9월부터 장애인 대상 교육 과정을 시작으로 관리자 과정을 마친 17명은 베트남 지사 현지에서 직접 채용되어 지사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데이터 가공 업무를 맡아서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테스트웍스는 해외 진출 및 투자 지원 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며 단계별로 글로벌 진출 도약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는 "테스트웍스는 베트남 지사를 시작으로 아시아를 넘어 '경제적 성장과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추구하고 있는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글로벌 임팩트 유니콘을 향한 혁신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