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헬로AI] 플레이태그, 영유아·시니어 시장 두드린 AI 행동 분석 기술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인공지능(AI)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 목적은 인간을 돕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AI는 업무를 보조하거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을 돕는 등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도 AI가 가진 능력으로 실현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것을 주목한 플레이태그는 AI 기반 컴퓨터 비전 기술로 영유아 일상을 관찰하고 행동 분석하는 서비스를 개발해 화제가 됐다.



영유아·노인 행동 분석에 초점 맞추다

 

플레이태그는 AI 컴퓨터 비전 기술과 행동 분석, 자동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지난 2022년 3월 설립된 플레이태그는 ‘스토리라인’을 개발해 국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오늘날 영유아 교육이 진행되는 현장에서는 영유아 개인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중시하며, 학부모 입장에서는 아이가 어떤 방식으로 교육받고 생활하는지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있다. 플레이태그는 유치원에 설치된 카메라가 원아의 모습을 촬영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의 설명과 종류, 주요 해시태그 등을 작성해 학부모에게 알림장 형태로 제공한다. 학부모는 자녀의 놀이 선호도, 신체 활동과 같은 맞춤형 행동 데이터도 받아보게 된다.
 
플레이태그 박현수 대표는 “우리는 컴퓨터 비전 기술로 사람의 행동을 3차원으로 복원하고 이를 분석해 부가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현재 유치원, 어린이집에 들어가는 CCTV를 통해 아이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플레이태그는 이 서비스로 영유아뿐 아니라 노인 돌봄 영역까지 진입했다. 주야간보호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의 행동 패턴이나 신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한 예로, 보호자는 스토리라인을 통해 걸음 수, 걸음 속도, 이동 거리 등 신체 건강과 행동 변화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 노인성 질환을 초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대응에 나설 수 있다.
 
“사회적 약자 위한 기술 만들고 싶어”

 

박현수 대표는 플레이태그 창업자이자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박현수 대표는 박사 과정부터 오랫동안 컴퓨터 비전을 연구해온 전문가다. 컴퓨터 비전 영역에서도 박 대표가 주력했던 부분은 행동 분석과 3차원 복원이었다.

 

그는 “내가 성취한 연구 성과를 영유아와 노인,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사용하고 싶었다.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플레이태그를 창업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모든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발달 단계에 맞게 성장하는지 알고 싶지만, 이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전문가의 수가 부족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게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박현수 대표는 체온계를 예로 들며 “만약 집에 체온계가 없다면, 모든 사람이 병원에 가야만 증상에 대한 원인과 병명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서비스는 체온계와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 가정이나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일차적인 행동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면, 자녀 양육에 안정감이 생길 것이고, 상담가·내담자 간 비대칭 문제도 일부 해결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현수 대표는 스토리라인이 현장에서의 업무 효율도 높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활용되는 알림장 서비스는 선생님이 일일이 사진을 찍고 메모를 남기는 방식이다. 선생님 입장에서는 담당하는 아이가 늘어날수록 많은 노동력을 투입해야 한다. 이는 고스란히 보육의 공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스토리라인은 카메라를 통해 아이를 따라가면서 사진을 찍고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에게 최적화한 맞춤형 알림장을 제공한다. 나아가 아이의 행동 분석으로 신체 활동 여부, 사교성 여부, 놀이 선호도 등 양질의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다. 박현수 대표는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상담 서비스와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언급했다. 박 대표는 “우리가 확보한 데이터는 전문가와 연계될 때 더욱 빛을 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술력에 대한 자부심이 곧 경쟁력

 

박현수 대표는 앞서 진행된 투자 유치 자금을 활용해 인력 확보를 우선시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AI 엔지니어, 마케팅 전문가 등 추가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외에도 서비스 인프라를 고도화하는데 투자금이 활용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박현수 대표는 현재 운용 중인 서비스가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우리가 진입한 이 시장은 블루오션이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성장할 것이며, 플레이태그는 선두에 서서 기술을 리드할 것이다”고 자신했다. 그는 “다만 초기 시장인 점을 감안했을 때 우리는 고객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예상된다. 그럼에도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체험하는 시간과 검증하는 시간을 원만하게 거친다면, 지속해서 성장곡선을 그릴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박현수 대표는 “우리가 보유한 AI 컴퓨터 비전 기술과 행동 분석은 오랜기간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이기에 기술력 만큼은 플레이태그의 경쟁력이자 차별성”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현재 우리가 설정한 목표는 두 가지다. 플레이태그의 AI 시스템이 많은 장소에서 운용되도록 스케일업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우리 서비스가 다양한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으로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플레이태그는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포용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AI 행동 분석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한 스타트업으로서 AI 행동 분석 시장을 어떻게 확장할 지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된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