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개원…AI·이차전지 등 미래사업 연구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포스코그룹의 미래사업 연구개발을 주도할 미래기술연구원이 지난 20일 경북 포항에 본원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미래기술연구원은 이날 오후 포항시 남구 지곡동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부지 내에서 본원 개원식을 했다.


행사에는 김지용 미래기술연구원장을 비롯해 포스코와 포항공대, 경북도, 포항시, 시의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연구원은 포항공대 내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일부를 고쳐 지어 본원으로 사용한다.


이곳에서는 연구 인력 140명, 벤처 관련 인력 20명이 근무하면서 인공지능, 이차전지소재, 수소 및 저탄소에너지 등 3개 연구소 체제를 통해 포스코그룹 미래사업과 관련한 연구를 맡는다.


지난 3월 포스코그룹 최고기술책임자로 선임된 김지용 원장도 연구원 본원 개소에 맞춰 포항에서 상주 근무한다.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본원은 포항공대,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방사광가속기와 연구인력 등 포항 내 연구 기반, 핵심인력과 교류해 상승 효과를 낼 계획이다.


또 국내 우수대학, 연구기관과 기초단계 연구 협업을 하고 이를 통해 그룹 사업장이 있는 포항, 전남 광양, 인천 송도는 물론 외국 연구기관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그룹 연구개발허브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벤처 육성·투자를 전담하는 산학연 협력 조직이 포스코가 운영하는 신생 창업기업 육성 공간인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에 상주하며 입주 벤처기업 성장과 세계 진출도 지원할 방침이다.


포스코그룹은 미래기술연구원 연구 성과물을 포항, 광양 등 사업회사로 이관해 지역균형발전을 이끌어내는 선순환 투자구조를 만들어 신규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균형발전에도 적극 기여하기로 했다.


포스코그룹은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에 두기로 했다가 지난해 초 포항시민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에 포스코그룹은 이사회 및 주주 설득을 거쳐 지주회사 소재지를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고,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두며,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포항시와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을 협의하기로 지난해 2월 포항시와 합의했다.


김지용 미래기술연구원장은 "미래기술연구원은 핵심기술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와 우수 인재 영입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연구소로 도약할 것"이라며 "포스코그룹의 이차전지소재, 수소 등 친환경미래소재 사업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키워나가기 위한 중추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