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영림원소프트랩, ERP와 AI의 혁신적 만남...‘AI 혁신 컨퍼런스’ 개최

URL복사

 

2022 영림원소프트랩 AI 혁신 컨퍼런스서 K-System AI 로드맵 공개

 

영림원소프트랩이 24일 ‘2022 영림원소프트랩 AI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AI와 ERP를 접목한 ‘K-System AI’의 로드맵을 제시했다.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AI가 전 산업 분야에 접목된 지는 오래다. 영림원소프트랩은 ERP에 AI를 접목하는 최적의 방법을 연구했다.

 

기존의 인공지능은 딥러닝 학습으로 생각되는데, ERP 데이터에서는 딥러닝의 한계가 존재했다. 학습방식에는 딥러닝뿐 아니라 통계기법, 탐색, 규칙, 경험, 진화, 지식, 추론 등 다양한 방식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통찰’을 제공하는 것이다. ERP에 AI가 적용되면 고객은 예측, 최적화, 추천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 

 

‘2022 영림원소프트랩 AI 혁신 컨퍼런스’에서 권영범 대표이사는 “경영에서의 AI는 인간의 능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다. 인력과 비용 문제로 어려움이 많았던 기업의 경영업무에 실시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능, 모니터링 등의 AI 기술을 구현하면 업무 효율성이 대폭 개선된다”라고 말했다.

 

2022 영림원소프트랩 AI 혁신 컨퍼런스는 권영범 대표이사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기업구성원의 AI 활용 방향성 ▲일하는 방식의 변화, in Real HR ▲AI 경영분석 모델을 통한 기업 통찰력 제시 등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해, 중소·중견기업의 사업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AI 경영모델 등을 발표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K-System’ 기반의 ERP 데이터에 AI 표준모델을 도입하고, 데이터 및 AI 비즈니스 전문가 집단 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하며 AI 경영지원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ERP를 기반으로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해왔다. 영림원소프트랩은 AI와 결합된 기업경영 솔루션으로 ERP 내에 축적된 데이터와 외부 지표를 활용함으로써, 기업경영세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을 예측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AI 지식과 기술적 역량을 접목한 새로운 기업경영솔루션 ‘K-System AI’ 로드맵을 선보였다.

 

AI경영연구팀 정수환 수석연구원은 운영관리, 인사/급여, 회계, 영업/수출, 생산, 구매/수입, 자재/물류, 원가, 경영기획 등 총 9개 분야의 20개 주제에 AI를 적용하는 ‘AI 개발 로드맵’을 공개하며 K-System ai 활동관리를 통한 영업에서의 AI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인과적 데이터 연계구조와 명확한 근거 기록으로 기업이 AI를 통한 신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도와줄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영림원소프트랩 BPO플랫폼사업단 임승환 상무가 ‘HR분야에서의 디지털 자동화를 통한 비즈니스 지원과 업무 방식의 변화’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재택근무와 유연근무 등 근무형태가 다양화되었고 근로시간도 탄력적, 선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전반적인 경영 관련 업무의 디지털 전환 트렌드에 인사관리 업무도 그 변화를 따라가고 있다. 인사업무는 복잡하지만 반복되는 업무가 주를 이룬다. 이에 영림원소프트랩은 자동화 기술을 접목한 근태와 급여 SaaS서비스를 제시했다.

 

근태관리 솔루션 ‘에버타임’과 메신저 ‘에버톡’으로 내부 직원과 외부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급여 아웃소싱 솔루션 ‘에버페이롤’에 RPA 시스템을 통합해 데이터 재입력과 같은 반복적인 수동 작업을 제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했다. 또한, 공공기관과 4대 보험 등 원천세 신고까지 자동화해 전반적으로 근태·급여처리 업무를 개선했다.

 

마지막 세션에서 공개된 ‘K-System AI 경영분석’은 SaaS형태로 서비스 도입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운영인력 문제 해결을 위해 셀프서비스 기능을 탑재하는 등 중소·중견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반영했다.

 

또한, ERP 데이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지표, 환율, 유가와 같은 외부지표를 활용해 신뢰성을 확보하고 실적분석까지 가능케했다. 최초 공개된 ‘케이봇’은 자연어를 통한 대화형 질의를 가능케 해 추세분석 및 항목 간 상관관계 예측, 재고 파악, 모니터링 등 쉽고 빠른 데이터 탐색과 분석을 지원한다.

 

영림원소프트랩 기반기술연구소 BI팀 이재철 수석연구원은 중소기업의 경영수준 고도화를 위한 셀프서비스 SaaS형 경영개선분석모델 12가지를 제시하며, “K-System AI를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기업의 경영상황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발표를 마무리했다.

 

권영범 영림원소프트랩 대표는 “인력과 비용난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중소·중견기업의 무게를 덜어주고경영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며 “ERP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기술 구현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드리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