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오토메이션월드

데이터

배너

1분기 非중국 세계 시장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서 LG엔솔 1위 수성

URL복사

 

SK온, 삼성SDI 각각 4, 5위...한국계 3사 점유율 55.6%

 

2022년 1분기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차지했다. SK온과 삼성SDI는 각각 4, 5위에 안착했고, 국내 3사의 점유율은 55.6%로 상승했다. 

 

집계된 배터리 사용량은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에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을 제외한 것이다. 1분기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42.5GWh로 전년 대비 54.1% 증가했다. 계속해서 가파른 상승곡선이다.

 

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60% 상승한 13.9GWh로 1위를 지켰다. 중국계인 CATL은 非중국 시장에서도 127% 성장하는 기염을 토하며 3위에 올랐다. SK온은 6.2GWh로 점유율을 5% 이상 올리며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삼성SDI는 3.5GWh로 25.3% 증가했다.

 

국내 3사의 점유율은 55.6%로 전년 대비 4.5% 상승해 중국 이외 시장에서 우세를 보였다. 파나소닉과 PEVE, LEJ 등 일본 업체들은 평균적으로 저조한 성장률을 보이며 점유율이 하락했다.

 

중국 업체들은 중국 이외의 시장에서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CATL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유럽 수출 물량)를 비롯해 메르세데스 벤츠 EQA, BMW iX3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 급증에 힘입어 2.2배가 넘게 성장하면서 3위에 등극했다. 그 외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Sunwoda(欣旺达)도 유럽에서 르노 그룹의 다키아 ‘스프링 일렉트릭’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22년 1분기 글로벌 TOP10에 안착했다.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폭스바겐 ID.4와 테슬라 모델3,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급증이 높은 성장세로 이어졌다. SK온은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니로 BEV, EV6 등의 판매 호조로 고성장 질주를 이어갔다. 삼성SDI는 피아트 500과 포드 쿠가 PHEV, 지프 랭글러 PHEV 등의 판매 증가가 주로 작용했다.

 

SNE리서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중국 이외 글로벌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지켰지만, CATL과 Sunwoda가 급속도로 치고 올라오면서 한국계 3사에 대한 압박은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중국계 업체들의 공세가 앞으로도 커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배터리 소재 가격 상승과 반도체 공급 이슈 등의 요인들도 도사리고 있어, 국내 업계의 적극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소재 확보 대책이 시급한 때"라고 지적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