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AI 반도체 4천억 원 투자로 '초거대 AI 생태계 활성화' 촉진

URL복사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정부가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4000여억 원을 추가 투자한다. '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과 인재 양성 등 대책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9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를 열고 AI 분야의 비전과 민·관 전략적 협력 계획을 담은 정책 방안을 발표했다. 

AI 반도체 분야 경쟁력 강화 방안과 관련, 우리나라의 강점인 메모리 반도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PIM 반도체 개발에 2028년까지 총 4027억 원을 추가 투입한다. 이는 2020년부터 2029년까지 1조96억 원을 투입하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개발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AI 반도체 신경망처리장치(NPU)칩의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패키지형 제품 생산을 지원하는 한편 AI 반도체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도 추진한다. 개발된 AI 반도체를 다양한 국가 R&D·실증 사업에 적용하고 광주 AI 집적단지 데이터센터에 도입을 추진하는 등 초기시장 창출을 돕는다. 

또한, AI 반도체 설계 도구의 공동 활용을 지원해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다양한 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의 역량 강화를 병행한다. 아울러 '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 지원 방안으로 대기업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하도록 중소기업 등에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사용비를 지원한다. 

중소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에 중·대용량 그래픽처리장치(GPU) 컴퓨팅 자원 지원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인터넷에 공개된 데이터를 AI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을 적용하도록 법적 기반을 마련한다. 

아울러 정부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활용의 고도화 방안을 추진한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로드맵으로서 한국어, 영상·이미지, 헬스케어, 제조 등 분야별로 구체적인 데이터 구축 목표와 방향을 제시했다. 

데이터의 활용도와 품질을 높이기 위해 대용량 데이터를 분할·선택 제공하게 하고 컴퓨팅 파워 지원을 확대한다. 데이터 구축 단계부터 품질검증과 자문을 지원하고 보완이 필요한 기존 데이터에 대한 개선 작업도 계속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향후에도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서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