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중기부, 중소·중견기업 대상 제조혁신 지원사업 추진

URL복사
[D-1,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제조 데이터 공동활용 플랫폼 기술개발사업 기술 수요조사 실시

인공지능 솔루션 실증사업 및 제조데이터 촉진자 양성사업 추진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인공지능(AI)과 제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제조혁신 지원사업을 1월 14일부터 시작했다.


올해의 경우 공장 내 데이터 분석을 통한 문제진단 후 인공지능 도입·실증을 연계 지원하는 사업과 제조현장 재직자를 대상으로 제조데이터 분야 촉진자로 양성하는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번 공고는 세가지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1. 제조 데이터 공동활용 플랫폼 기술개발사업 기술 수요조사

 

해당 사업은 기업들이 공동활용 가능한 데이터 플랫폼 및 솔루션을 개발해 중소벤처 제조플랫폼(KAMP, 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에 탑재하는 사업으로, 6개 품목 과제에 대해 약 53.4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수요조사는 향후 지원할 6개 품목과제를 사전에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시뮬레이션, 자원최적화 등 6개 분야에서 각 1개 품목씩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시뮬레이션 분야에서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결합한 기술개발 품목을 도출할 계획이다.


기술수요조사는 1월 14일부터 1월 27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기업, 연구소 등 관심있는 기관은 신청 가능하다.

 

2. 인공지능 상담 및 솔루션 실증사업

 

‘인공지능 상담 및 솔루션 실증사업’은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제조혁신과 스마트공장의 인공지능 도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1월 14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다.


인공지능 상담을 통해서는 제조현장에서 수집해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해 공정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인공지능 분석모형과 솔루션 추천 등을 지원하며, 이를 위해 인공지능 전문가 2인이 1팀으로 구성돼 지원기업의 인공지능 도입 상담을 밀착 지원한다.


인공지능 적용 사례가 확산되고 기업의 신청 수요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올해부터는 공모형식을 통해 지원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3. 제조데이터 촉진자 양성사업

 

마지막으로, 제조현장의 제조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중소·중견 제조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제조데이터 촉진자로 양성하기 위한 신규사업 ‘제조데이터 촉진자 양성사업’을 추진한다.

 

교육내용은 제조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대한 기초부터 재직자 현장적용 실습교육까지 단계별로 구성되며, 총 8개월(비대면 2개월+현장실습 6개월) 간으로 교육비는 전액 국비 지원 예정이다.


선정된 교육기관을 통해 2022년 인공지능 솔루션 실증,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으로 선정 구축 중인 중소·중견기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100명의 제조데이터 촉진자를 양성할 계획이다.


각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기관)은 범부처 통합관리시스템 또는 1번가 사업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헬로티 조상록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