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산업 디지털전환] 현장 디지털전환을 위한다면? 기업 리더부터 배우자!

기업 리더 대상 '산업 디지털전환 변화추진자 양성사업'
산업 디지털 혁신 포럼 개최

URL복사
[무료 웨비나] 머신비전 버추얼 서밋 시리즈 1 - 전문가와 함께 하는 머신비전 토크 콘서트(8.10)

헬로티 함수미 기자 |

 

 

산업 디지털전환은 산업 패러다임을 촉발하고, 산업 당면과제를 해결하는 핵심 동인으로 부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코로나19확산이 지속되면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로의 사회에서 산업분야 특수성을 반영하고, 현장 곳곳으로 산업 디지털전환을 위한 전략을 마련했다.

 

본지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산업 디지털전환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 각 산업 분야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정책과 지원을 소개한다.

 

산업 디지털전환 전문인력 양성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6월 29일 '산업 디지털전환 변화추진자 양성 프로그램' 발대식과 '산업 디지털 혁신 포럼'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작년 7월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발표한 '디지털 기반 산업혁신성장 전략'과 이를 구체화한 '산업 디지털전환 확산 전략'의 후속조치로서 산업 디지털전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추진됐다.

 

기업 리더들 대상 경영 프로세스 혁신 교육

 

'산업 디지털전환 변화추진자 양성사업'은 100여 명의 기업 리더들을 대상으로 기업 디지털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디지털전환은 단순히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서 기업 전체에 걸쳐 경영 전 과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하는 결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 리더들의 비전과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그동안 인력양성 사업은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에만 머물고 있어, 산업 현장에서 제품·서비스 혁신, 신비즈니스 창출 등과 같은 실질적인 비즈니스 변화를 끌어내고, 디지털전환 효과를 체감하데 한계가 있었다. 지난 2월 산업부가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산업 디지털전환 수준을 조사한 결과 업종 평균 도입 단계이며, 선도 30% 정착 단계라는 조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사례 중심형 실습 교육

 

산업부는 산업 디지털전환 도입을 위해 수도권, 부산·울산·경남권, 호남권 등 전국을 순회하면서 기업 리더 대상으로 ▲디지털전환 경영전략 ▲리더십 및 조직문화 개선 방향 ▲디지털 전환 트렌드 등 사례중심형 실습 교육을 할 계획이라 밝혔다.

 

더불어, 업종별 도메인 전문 지식을 토대로 산업 현장 문제를 진단하고,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현장 전문가 1,880명을 양성한다.

 

로봇, 웨어러블, 스마트야드 등 디지털 기술과 연관·융합되는 첨단 업종·분야에 대한 석·박사 전문 인력 900명 양성도 병행하는 등 다각도로 산업 디지털전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해 산업 현장의 디지털전환을 촉진해 나갈 예정이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