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운전석 없이도 안전한 스마트시티를 향해

자율주행과 C-ITS 기술로 안전한 스마트 시티 꿈꾼다

URL복사
[무료 웨비나] 머신비전 버추얼 서밋 시리즈 1 - 전문가와 함께 하는 머신비전 토크 콘서트(8.10)

헬로티 함수미 기자 |

 

6월 10일(목)부터 12일(토)까지 마포구 성산동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리는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에서 운전석 없이도 안전한 스마트시티를 위한 자율주행과 C-ITS 기술이 선보여졌다.

 

이번 행사에서 자율주행존에서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고밀도 지도 등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소개하고,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VR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LG전자, 자율주행과 C-ITS 기술로 안전한 스마트시티 꿈꾸다

 

LG전자와 LG유플러스는 이번 행사에서 자율주행 기술과 보행자 C-ITS 기술로 안전한 스마트 시티로의 미래를 선보였다.

 

 

첫 번째는 5G를 이용하는 C-ITS 자율주행 서비스 통합 관제 플랫폼이다. 5G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은 C-ITS 및 자율주행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5G 기반의 교통안전 시스템으로 자율주행 플랫폼 핵심기술 중 하나다. 이를 통해 정밀측위, 정밀지도, 지능형 인식 등 다양한 교통 융합 및 응용 서비스 제공에 기반을 마련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두 번째, 자율주행부분에서는 5G 자율 협력 주행 공개 시연 영상을 소개했다. 강변북로-영동대교-올림픽대로-성수대교 일반도로 8km 구간 LG유플러스와 한양대가 세계 최초 5G 자율주행차 공개 시연한 서비스 등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관제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구축한 LG유플러스와 LG전자는 자율주행과 C-ITS로 더 안전한 스마트시티로의 미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맨드솔루션,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 ‘위더스’ 체험 이벤트

 

자율주행 전문기업 언맨드솔루션은 이번 행사에서 집배원 추종로봇, 자율주행 배달로봇 위더스 로지 전시와 자율주행 셔틀 위더스 체험이벤트를 진행했다.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 배달로봇 위더스 로지는 차량진입이 어려운 배송지, 산업단지 및 주거단지 내, 지역별 최종 물류센터에서 고객까지의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가 가능한 로봇이다.

 

실제 자동차와 유사한 동역학적 구조와 큰 적재중량을 가지고 있어 배달 가능한 품목의 범위가 넓으며 경량한 물건뿐만 아니라 고부하의 물건배달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또한 탑재된 라이다(LiDAR), 카메라, GPS 등의 센서를 이용해 배달로봇 주위의 물체 인지 및 경로 주행, 위험 감지, 운행 통제가 가능하다.

 

자율주행셔틀 위더스의 체험 이벤트도 진행됐다. 위더스는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 임시운행면허를 받은 최초의 자율주행 자동차다. 위더스는 세종중앙공원 내 셔틀,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역 구내 도심 셔틀, 대전 Re-New 과학마을과 제주 구좌읍에서 관광 활성화 셔틀 실증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언멘드솔루션은 “향후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 지역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