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린란드 발언과 대유럽 관세 위협을 완화하자 1월 21일(현지 시간) 미국 증시가 급반등했다.
미국 언론 매체 CNN은 1월 21일(현지 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과의 그린란드 갈등으로 촉발된 투자심리 위축을 일부 되돌리면서 전날 급락했던 미국 증시가 큰 폭으로 회복했다고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유럽 지도자들과 그린란드를 둘러싸고 충돌하자 투자자들은 미국 자산을 매도하며 이른바 ‘셀 아메리카(Sell America)’ 거래를 재가동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일부 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예고했던 관세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밝히고, 그린란드 획득을 위해 ‘과도한 힘과 무력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언급하면서 1월 21일(현지 시간) 시장의 불안이 진정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린란드에 대한 영유 의지는 유지하면서도, 그린란드 인수를 위해 ‘과도한 힘과 무력’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후 그는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Truth Social)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 마르크 뤼테(Mark Rutte)와의 회동이 생산적이었다고 밝히며, 2월 1일(현지 시간)로 예정됐던 일부 유럽 국가에 대한 관세 부과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썼다.
미국 증시는 전날인 1월 20일(현지 시간) 10월 이후 최악의 하락을 기록한 직후 21일(현지 시간)에는 11월 말 이후 최고의 상승 흐름을 나타냈다. 다우지수는 전날 871포인트 급락에서 반등해 589포인트, 1.21% 상승 마감했다. S&P500 지수는 1.16% 상승해 11월 말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고, 기술주 중심 나스닥 지수는 1.18% 오르며 한 달여 만에 가장 좋은 하루를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 소셜에 “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 마르크 뤼테와 가진 매우 생산적인 회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그린란드와 사실상 전 북극 지역 전체에 관한 향후 합의의 틀을 형성했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이 같은 급격한 태도 변화에 즉각 안도감을 나타냈고, S&P500 지수는 오후 한때 상승률이 1.67%까지 확대됐다가 일부 상승분을 반납했다.
CNN은 월가에서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위협을 실제로 실행에 옮기기보다 막판에 물러설 것이라는 기대가 퍼져 있었다고 전했다. 이른바 ‘트럼프는 항상 막판에 물러선다(Trump Always Chickens Out)’를 뜻하는 ‘타코(TACO)’ 거래가 월가에서 인기 있는 테마가 됐다는 것이다.
월가에서는 이날 톤 변화에 힘입어 위험자산 선호가 회복됐다. B. 라일리 웰스 매니지먼트(B. Riley Wealth Management)의 최고 시장전략가 아트 호건(Art Hogan)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오늘은 ‘타코 수요일(TACO Wednesday)’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에 앞서 이번 주 초 투자자들은 미국 주식, 미국 국채, 달러를 동시에 파는 ‘셀 아메리카’ 거래를 다시 가동했다. 1월 20일(현지 시간)에는 미국 증시가 10월 이후 최악의 하루를 기록했으며, 달러 역시 8월 이후 가장 나쁜 성과를 냈다.
분석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입장을 바꾸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가운데 하나로 금융시장의 부정적 반응, 특히 채권시장을 주목해 왔다. 일부 전문가들은 유럽과의 충돌이 시장에 충분히 큰 충격을 주지 못할 수 있다고 보면서도, 핵심 지표는 미 국채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1월 20일(현지 시간) 미 국채 금리는 일본 국채 금리 급등까지 겹치며 9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뛰어올랐다. 국채 가격이 하락하면 금리가 상승하는데, 10년물과 30년물 미 국채 금리는 미국 경제 전반의 금리 수준을 결정하는 기준 역할을 한다. 투자자들이 국채를 지속적으로 매도하면 금리가 급등해 미국 정부와 기업, 가계의 차입 비용이 전반적으로 올라가 정부 입장에서는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영국 온라인 거래 플랫폼 삭소 마케츠(Saxo Markets)의 전략가 닐 윌슨(Neil Wilson)은 보고서에서 “트럼프보다 더 강력하고 위협적인 존재는 미국 국채 시장뿐”이라며 “국채 시장만이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문제에서 끝까지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일 수 있다”고 밝혔다.
헬로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