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AI) 워크로드와 고성능 컴퓨팅(HPC) 애플리케이션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초고속 데이터 전송과 초저지연 연결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업계 최초로 3나노미터(3nm) 공정으로 제작된 PCIe Gen 6 스위치 ‘Switchtec Gen 6’ 제품군을 공개했다.
새로운 Switchtec Gen 6 스위치는 전력 효율과 보안, 그리고 연결 밀도를 모두 강화한 차세대 솔루션으로, 최대 160레인을 지원해 AI 및 데이터센터 인프라의 고밀도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하드웨어 루트 오브 트러스트와 보안 부팅 기능을 내장하고, CNSA 2.0(Commercial National Security Algorithm Suite 2.0)을 준수하는 포스트 퀀텀 안전 암호 기술을 채택해 보안성을 한층 높였다.
PCIe 6.0 표준은 PCIe 5.0 대비 두 배에 달하는 레인당 64GT/s의 대역폭을 제공해, AI 액셀러레이터와 GPU, CPU 간 데이터 병목을 최소화하고 전송 효율을 극대화한다. Switchtec Gen 6 스위치는 CPU, GPU, SoC, AI 가속기, 스토리지 간의 고속 연결을 구현해 데이터센터 설계자들이 차세대 AI 및 클라우드 인프라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이크로칩 데이터센터 솔루션 부문 브라이언 맥카슨 부사장은 “AI의 급속한 발전으로 데이터센터가 전통적 구조를 넘어 풀 기반 아키텍처로 전환하고 있다”며 “Switchtec Gen 6 PCIe 스위치는 검증된 기술을 PCIe 6.0으로 확장함으로써 주요 컴퓨팅 자원 간 직접 통신을 강화하고, 이전 세대보다 강력하면서도 에너지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Switchtec Gen 6 스위치는 서버 랙 내 GPU 간 직접 연결을 단순화하고 신호 손실을 줄이며, AI 패브릭이 요구하는 초저지연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PCIe 6.0은 플로우 컨트롤 유닛(FLIT) 모드, 경량 순방향 오류 수정(FEC), 동적 자원 할당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소규모 데이터 패킷 전송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 결과 전체 처리량은 증가하고 실효 지연은 감소했다.
또한 이 스위치는 최대 20개 포트와 10개의 스택을 지원하며 각 포트는 핫플러그 및 서프라이즈 플러그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있다. 논트랜스페어런트 브리징(NTB) 기능을 통해 멀티 호스트 도메인을 연결·분리할 수 있으며, 멀티캐스트 기능으로 단일 도메인 내 데이터 분배도 가능하다. 여기에 고급 오류 격리, 통합 진단 및 디버깅, 다양한 I/O 인터페이스, 그리고 x8·x16 분기 옵션을 제공하는 내장형 MIPS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