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클래스101(대표 공대선)이 구독형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구독 홈’ 기능을 전면 개편했다고 21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기능은 추천 알고리즘, 수강 캘린더, 학습 진행도를 시각화하는 ‘불꽃 시스템’ 등 개인화된 학습 여정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구독자가 자신의 학습 흐름을 손쉽게 파악하고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클래스101은 사용자 관심사와 기존 수강 이력을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며 수강 중인 강의는 홈 화면에서 바로 이어서 시청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했다.
신설된 ‘수강 캘린더’는 일자별 학습 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불꽃 시스템’은 학습 시간과 빈도에 따라 불꽃 아이콘을 누적해 동기 부여를 유도한다. 사용자들은 본인의 학습 강도와 지속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꾸준한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신규 가입자 온보딩 프로그램, 학습 목표 설정 및 관리 기능, 주간·월간 학습 진도 트래킹, 리워드 기반 보상 시스템 등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로써 클래스101은 단순한 콘텐츠 제공을 넘어,사용자의 목표 달성과 지속적인 학습을 돕는 동반자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
공대선 대표는 “이번 개편은 일상 속 학습을 습관화하려는 사용자 니즈에 기반해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은 물론 오프라인 구독자 이벤트와 큐레이션 콘텐츠 등 다양한 접점을 통해 구독자의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헬로티 김재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