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중진공, 유망 중소기업에 1250억 원 규모 투·융자 지원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올해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 계획에 따라 성장 유망 중소기업에 투·융자 방식으로 1250억 원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지원 예산은 '성장공유형 대출' 750억원, '투자조건부 융자' 500억원이다. 성장공유형 대출 750억원 내 '매칭투자' 지원규모는 250억원이다. 올해 중진공은 민간 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를 받거나 투자 유치 예정인 기업을 대상으로 '매칭투자' 방식과 '투자조건부 융자' 방식을 신규 도입했다.

 

성장공유형 대출은 성장가치가 크고 기업공개(IPO) 가능성이 높은 기업의 전환사채(CB),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중진공이 인수하는 투자 방식이다. 기업당 20억원 한도로 운영하며 직접투자, 매칭투자 방식으로 나뉜다.

 

투자조건부 융자는 초기 투자 이후 후속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 자금 애로 해소를 위해 신규 도입한 것으로 후속 투자 가능성이 큰 기업을 대상으로 저리 융자(우대금리 0.3%포인트)를 지원하는 대신 소액 신주인수권을 받는 방식이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이전 12개월 안에 투자기관에서 1억원 이상 벤처투자를 받은 기업으로 중진공이 융자 지원 시 융자 총액 5% 규모 신주인수권을 부여받고 지원기업은 후속 투자 유치 시 투자금의 20%를 상환해야 한다.

 

중진공은 오는 15일 VC 등 민간 투자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신규 융자방식을 소개하고, 중진공과 투자기관 간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기회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책자금 투융자 방식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중진공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