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TMTS 2024’ 위한 공작기계 연간 전망 컨퍼런스 열려

URL복사

 

대만공작기계액세서리빌더협회(TMBA)는 올해 3월 열리는 '대만국제공작기계쇼'(TMTS, Taiwan Machine Tool Show)를 위해 지난 23일 'TMTS 2024 & 공작기계 연간 전망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대만국제공작기계쇼 사전 홍보를 실시함과 동시에 공작기계 산업의 연간 생산 및 판매 현황과 2024년 전망을 발표했다.

 

TMBA에 따르면 2024년에는 일부 국가와 산업시장의 경제실적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국가별 선거가 치러질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지정학적 간섭, 아직 해결되지 않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러 국가의 녹색 탄소 감축 정책 등이 공작기계 및 부속 건설업체의 국내 수출에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향후 발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4년 대만의 주요 공작기계 수출시장 전망과 관련해서는 2023년 물가상승률과 금리 상승으로 미국의 소비가 경색되고 장비자산 투자가 보수화되면서 올해 치러질 미국 대선과 맞물려 다소 변수가 커졌다. 

 

유럽시장은 물가상승률과 경기회복세가 둔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위기가 해소되지 않고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기구(CBAM)가 탄소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면서 공작기계 소비자 수요 회복이 둔화되고 있다. 

 

중국 시장은 부동산시장 버블, 국민 소비자 신뢰 부족 등의 영향을 받아 민간투자 수요가 부진하고, 이는 결국 장비 구매 의지에 영향을 미친다. 반면 동남아시아의 인도, 베트남, 태국은 팬데믹 이후 공급망 구조조정, 생산 재배치, 국내 제조업 수요 증가 등의 수혜를 입고 있어 공작기계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TMTS 2024의 주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이중축 지능형 제조업'으로 산업의 미래 발전 트렌드에 해당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과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X)의 양대 축 10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산업 생태계의 특징을 실증하기 위해 부스 배치는 공작기계 산업 생태계를 전시의 주축으로 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며, 전시 앱을 통해 전시자의 핵심 포인트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TMBA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에서 독일공작기계건설협회(VDW), 독일공작기계건설협회(VDMA)와 협력해 국내 공작기계 전시회 최초로 우마티 특별 쇼케이스 섹션을 마련했으며, 20여 개 국내 공작기계 및 부품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장소에 걸쳐 지능형 생태계를 선보일 계획이다.

 

녹색 전환 분야에서는 '녹색 기계 에너지 라벨 평가'를 통해 전시업체들이 에너지 절약 장비 또는 에너지 절약 액세서리를 개발하고 다양한 수준의 라벨을 통해 녹색 전환 노력을 입증하도록 장려할 예정이다. 전시회 기간 동안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청해 디지털 전환, 녹색 전환 및 산업 인재 양성 등 핵심 이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국내 대학 및 대학 학생들의 방문을 마련하는 포럼이 잇따라 열린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