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수면무호흡증 간편 진단하는 '라온슬립' 식약처 허가 획득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인공지능을 활용한 간편한 검사만으로 수면무호흡증의 중증도를 진단할 수 있는 Laon Sleep(이하 라온슬립) 의 활용 및 판매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라온메디는 식약처로부터 수면무호흡증 진단보조솔루션 '라온슬립'의 의료기기 제조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라온슬립은 환자의 기본 생체정보와 CT 영상데이터를 활용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유체역학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해 유효값을 산출하는 등 빠르고 간편하게 수면무호흡증 진단 받을 수 있도록 개발한 AI 의료 신기술이다. 

 

라온슬립이 기초진단 방법으로 활용되면 별도의 국민건강보험 급여로 인한 재정 부담을 줄여주는 등 보건정책 및 재원 활용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수면클리닉과 수면전문병원 등에서 라온슬립 적용으로 수면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저렴하면서도 쉽고 빠르게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되는 등 수면검사 및 진단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라온메디는 삶의 질 향상과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라온슬립을 건강 검진에 활용하는 등 수면무호흡증 진단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의학계에 따르면 수면장애는 단순한 코골이 증세에서부터 호흡 중단으로 이어지면서 과다 졸림증, 우울 및 불안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고 동맥경화, 뇌졸중, 당뇨 등 뇌혈관질환 위험 증가요인으로 분류되는 등 심각성에 따라 국민건강보험의 급여에 등재되면서 중요도가 확대되고 있다. 

 

여기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수면다원검사의 보험적용 및 양압기 치료 보장을 통해 조기 진단과 치료를 촉진하고 있으나, 수면센터를 방문해 온전히 하루를 입원하고 검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환자들이 검사 및 진단을 미루거나 회피하는 경우가 지속되면서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빠른 시간에 간편하고 정확하게 수면무호흡 중증도를 검사하는 등 환자와 병원에 효과적인 AI 의료 기술인 '라온슬립'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라온슬립은 기술집약도가 높고 사회 및 경제적 파급효과를 인정받으면서 식약처로부터 대한민국 혁신의료기기 11호에 지정된 AI의료 신기술로 관련분야에 활용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AI 전문기업 라온피플의 자회사로 알려진 라온메디는 라온슬립 공급을 확대하면서 수면의학 관련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체제를 구축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