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은 최근 출시된 NXP 반도체의 모터 제어 솔루션 S32M2를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NXP의 S32 차량용 컴퓨팅 플랫폼에 새로 추가된 이 최신 기술은 소프트웨어 정의 전기 자동차(SDV)에서 높은 모터 효율을 구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차체와 제어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실내 소음을 줄이고 탑승자의 쾌적함을 향상시킨다고 IAR은 전했다.
새로운 S32M2 디바이스 상에서 작업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이제 강력한 컴파일러와 디버깅 솔루션이 통합된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S32M2는 Arm Cortex-M 마이크로컨트롤러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고도로 통합된 시스템-인-패키지(SiP) 솔루션이다. NXP의 S32K MCU 제품과 완벽하게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한 이 새로운 제품군은 펌프, 팬, 선루프, 시트 위치, 안전 벨트 프리텐셔너 또는 트렁크 오프너와 같은 차량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전압 아날로그 기능과 고효율 특성이 추가됐다.
S32M2의 SiP는 12V 차량용 배터리 공급장치로부터 직접 작동하는 전압 레귤레이터, 물리적 통신 인터페이스, 모터 제어용 MOSFET 게이트 프리드라이버, 비휘발성 메모리와 같이 차량용으로 인증되고 애플리케이션 중심적인 여러 기능들을 통합해 전체 구성 요소 수를 줄여준다. 이를 통해 OEM은 PCB(printed circuit board) 면적을 줄이고 설계 위험을 최소화하며 BOM 비용을 절감하고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Arm 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널리 채택된 NXP의 S32K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제품 출시 때부터 지원해 왔으며, 이제는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S32M2 시리즈도 지원한다. 포괄적인 C/C++ 제품군은 전력 소비에 대한 통합 모니터링을 포함해, 고도로 최적화된 컴파일러와 고급 디버깅 및 분석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개발자는 고도로 최적화된 빌드 도구를 보완하는 IAR C-STAT, IAR C-RUN, C-SPY 디버거와 같은 사용자 친화적인 코드 분석 추가 기능을 통해 개발 프로세스 초기에 잠재적인 코드 문제와 버그를 찾아 전반적인 코드 품질을 최적화할 수 있다.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ISO 26262에 따라 인증된 기능 안전 버전으로도 제공된다. 이는 ASIL B 표준을 위한 ISO 26262 규격을 충족하도록 인증 받은 S32K의 개발 프로세스와 일치한다.
토마스 엔세르구익스 NXP 오토모티브 프로세싱 통합 솔루션 부문 선임 디렉터는 "NXP의 S32M2는 자동차 OEM에 효율적인 모터 성능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더 많은 통합을 위한 여유를 마련하며, 향후 소프트웨어 정의 전기차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새로운 기능과 역량을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며 "IAR과의 협력을 통해 자동차 OEM이 제품 개발을 완전히 최적화하고 SDV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앤더스 홈버그 IAR CTO는 "Arm 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를 통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효율적이고 단순하며 유연한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수 있다"며 "나아가 S32 플랫폼 구현 전체에서 원활한 코드 재사용이 가능해 개발 주기가 빨라지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