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인터뷰] 실리콘랩스, 제품 개발 통합한 플랫폼으로 IoT 혁신 주도하다

URL복사
[#강추 웨비나] 설계 산업의 미래 다가가기: AI기능 및 신기능 업무에 적용하기 (6/12)

사물인터넷(IoT)은 광범위한 연결성을 앞세워 사람과 일상에 스며들고 있다. 막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작용하는 IoT 시스템은 AI, 머신러닝과 통합됨으로써 점차 지능화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보안, 에너지 효율 등의 기술 과제에서 개선된 기능을 선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실리콘랩스는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혁신을 예고하는 IoT 기술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서비스와 플랫폼을 선보였다. 특히 최근 열린 Works With 2023를 통해 최신 IoT 개발 동향을 공유하며, IoT 기술이 나아갈 방향과 전략을 제시했다. 



Q : Works With 2023의 아젠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달라

 

A : 'Works With 2023'에서는 사물인터넷(IoT) 개발자를 위한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 행사로, 이틀 동안 기술 세션, 기조연설, 전문가 패널을 통해 최신 기술 및 시장 동향, 도구, 설계 기술을 다뤘다. IoT 개발자 커뮤니티를 위한 이 컨퍼런스에서 개발자는 자신의 제품 개발을 발전시킬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을 얻어갔다. 컨퍼런스에서는 블루투스와 와이파이에서부터 매터와 LPWAN에 이르는 다양한 주요 기술을 다루며, 보안과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의 최신 개발 동향을 살폈다. 

 

참가자는 실리콘랩스 전문가는 물론, 업계를 선도하는 에코시스템, 파트너, 고객 및 제휴사의 각 분야 전문가로부터 의견도 들었다. 올해에는 구글, 아마존 알렉사, 아마존 사이드워크, 삼성 스마트싱스 등이 세션과 패널 토론에 참여했다. 

 

개막 기조연설에서 실리콘랩스의 매트 존슨(Matt Johnson) CEO는 개발자가 제품을 신속히 출시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실리콘랩스가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지 공유하고 실리콘랩스의 차세대 플랫폼인 ‘시리즈 3’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매터 관련 최신 업데이트, 도표로 보는 연결된 미래, 선(善)을 위한 IoT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Q : 최근 IoT 제품 개발에 대한 트렌드는 어떤가? 

 

A : 올해 Works With에서는 IoT 트렌드가 커다란 화두였으며, 향후 수 년간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세 가지 주요 분야는 커넥티드 헬스, AI·ML, 보안이다. 한 예로, 산소포화도 측정기와 심전도 모니터부터 피트니스 웨어러블에 이르는 다양한 스마트 의료기기를 활용해 의료진은 질병 진단, 관리, 치료를 간소화한다. 연결 기술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개선한다. 

 

최초의 웨어러블 타액 진단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한 의료기기 회사인 루라 헬스(Lura Health)의 경우 치아 크기만한 센서를 입에 장착해 구강 및 계통 건강을 개선하는데 연결 기술을 활용한다. 특히 실리콘랩스의 초소형 BG27은 이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저전력 특성, 블루투스 연결, 대용량 메모리를 작고 콤팩트한 크기로 제공한다. 

 

ML은 에너지, 농업, 의료, 산업 자동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스마트 머신의 적용 가능성을 넓힌다. 이에 타이니 에지에서 ML을 실행하는 디바이스의 수는 향후 4년간 총 40억 대에서 120억 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텔리전스가 클라우드로부터, 예컨대 전등 스위치나 초인종 버튼 같은 엔드포인트 또는 타이니 에지라고도 하는 데이터 소스에 가까워짐에 따라, M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지연 시간 축소, 대역폭 절약, 개인정보 보호 강화, 비용 절감은 모두 타이니 에지에서 ML이 제공하는 이점이다. 개발자는 기존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ML을 활용함으로써 기대 이상의 부가적인 이점을 누린다. 

 

설계에 의한 보안은 더 이상 광고 문구가 아니다. 오늘날에는 고객이 먼저 보안을 요구하고, 소비자가 보안성이 강화한 제품을 요구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미국 사이버 트러스트 마크, 싱가포르 사이버 보안 라벨링 제도, 유럽연합 무선장비 지침 보안 요구사항 등 각국 정부마다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IoT 디바이스의 보안 기능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키고 있다. 이 같은 이니셔티브는 제조사가 사이버 보안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참고가 될 것이다. 

 

Q : 이번에 공개된 차세대 플랫폼은 이전 플랫폼에 비해 어떤 점이 개선됐나?

 

A : 실리콘랩스의 시리즈 3 플랫폼은 이전보다 보안, 무선, 전력 효율성이 강화했다. 새로운 플랫폼은 에지 디바이스용 AI·ML 가속기를 포함해 100배의 처리 능력을 지원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한 새로운 수준의 컴퓨팅을 제공할 것이다. 시리즈 3을 활용하면 시스템 통합이 가능한데, 이는 개발자가 더 이상 공간을 차지하고 비용을 추가하는 기존 MCU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리즈 3은 30개 이상의 무선 제품으로 구성되며, 확장성이 뛰어난 무선 플랫폼이 될 것이다. 

 

Q : 오늘날 기업이 매터 표준을 도입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A : 기업이 자사 디바이스에 대한 매터 인증을 받으려면 먼저 CSA(Connectivity Standards Alliance)의 회원이 돼야 한다. 이후 인증 절차는 제품 개발, 테스트, 신청의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눈다. 테스트와 인증은 매터를 채택하기 전에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단계다. 디바이스 제조회사는 테스트 랩에 자사 제품을 제출하기 전에 해당 제품이 테스트를 통과하고 CSA 표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미리 테스트를 진행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매터 테스트 하네스로 제품을 테스트하면, 해당 제품의 표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된다. 이 모든 절차를 거쳐 마침내 매터 인증을 획득하면, 해당 제품은 다른 매터 인증 제품과 상호운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인 것으로 입증된다. 매터 인증 외에도 와이파이, 스레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등의 기반 기술도 인증이 필요하다. 

 

Q : 실리콘랩스 매터 개발 솔루션의 경쟁력은?

 

A : 실리콘랩스가 보유한 매터 통합용 SDK만 해도 6개가 넘는다. 이를 활용해 개발자는 자신이 원하는 곳에 매터 기능을 구축한다. CSA 출범 초기부터, 실리콘랩스는 반도체 회사 중 가장 많은 코드를 기여한 기업 중 하나로 매터 표준화에 참여해왔다. 실리콘랩스는 CSA의 여러 실무 그룹에서 의장 또는 열성적인 회원사로 활동하면서 우려 사항을 해결하고 프로토콜을 만들어가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스레드,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매터를 지원하는 많은 무선 프로토콜의 전문가이기도 하다. 

 

Q : 에지 컴퓨팅 관련 귀사가 수행한 연구 개발 이니셔티브와 주요 성과가 궁금하다. 

 

A : 지난 20년간 실리콘랩스는 임베디드 및 에지 디바이스를 위한 보안, 저전력, 고성능 솔루션 분야를 선도해왔다. 최근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면, 에지에 대한 우리의 노력은 치아 크기만한 웨어러블 헬스 모니터 개발, 팬들이 콘서트와 같은 라이브 경험을 즐기도록 하는 새로운 방법 개발, 혁신적인 꿀벌 모니터링을 통한 식량 생산 개선 지원 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기회를 창출하는데 기여했다. 특히 우리는 시리즈 3 플랫폼을 통해 기기의 휴대성을 확장해 기존의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선을 없애고 새로운 무선 영역으로 확장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Q : 끝으로, 실리콘랩스가 스마트홈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 전략이 있다면?

 

A : 실리콘랩스는 올해 Works With에서 개발자가 매터 디바이스 개발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계별 가이드인 매터 개발 여정을 발표했다. 하드웨어 플랫폼 선택에서부터 테스트, 인증에 이르기까지 이 리소스는 개발자가 제품을 효율적으로 출시하도록 도와주는 가이드다. 

 

올해 초 자사는 다양한 IoT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에코시스템, 네트워크로 최신 스마트 홈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커넥티비티 랩을 설립했다. 고객은 이 실험실에 방문해 광범위한 프로토콜과 디바이스 브랜드에 걸쳐 실제 시나리오에서 매터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매터 표준이 발전하는 상황에서, 실리콘랩스는 CSA가 매터를 구축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