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2023년 글로벌 기어드 모터 및 산업용 기어 시장 '127억 달러' 전망...전년 대비 감소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글로벌 기어드 모터 및 산업용 기어 시장은 성장이 크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Interact Analysis에서 발표한 'Geared Motors and Industrial Gears Market'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기어드 모터 및 산업용 기어 판매는 2022년에 비해 약간 감소한 약 12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지역 중 미주 시장은 지난 2년 동안 예상보다 좋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2023년 미국 물류 부문의 기어드 모터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했고, 광업과 같은 중장비 산업에 사용되는 대형 기어 박스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이다. 


보고서는 유럽 시장의 규모(미달러 기준)는 유로화 약세로 인해 가격 인상이 판매를 뒷받침함에 따라 2022년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2023년에는 유럽 제조업이 전반적인 수요 냉각에 직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기어드 모터 및 산업용 기어 시장은 주로 중국 시장의 영향으로 2022년에 이어 또 한 번 부진한 1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에는 소비자 관련 산업의 수요 감소와 중공업 프로젝트의 지연이 기어드 모터와 중장비 기어 시장 모두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중국 기어 박스 제조업체는 특히 인도, 중동 및 러시아로의 수출 기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지속적인 로컬라이제이션


지난해 공급망 및 리드타임 문제는 심각한 문제였기 때문에 많은 기어 박스 제조업체들은 핵심 지역에 현지 시설을 건설하고 대안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해왔다. 


2023년에는 리드타임이 크게 개선되고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로컬라이즈된 생산이 덜 시급해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선도적인 기어 박스 공급업체를 중심으로 로컬라이제이션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공급업체는 핵심 시장에서 이러한 전략을 계속 채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 중동, 인도 및 동남아시아와 같은 신흥 시장의 성장 기회는 투자를 유치했다. SEW South Africa는 2022년 본사를 확장했으며 WEG는 지난해 터키에 모터 공장을 건설했으며 NGC Gears는 인도에 새로운 시설을 착공했으며 중국 공급업체 ZD Motor는 태국에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일부 기어 박스 공급업체는 고객들이 중국에서 인도로 생산을 이전함에 따라 인도에서 사업을 확대했으며, 동시에  SEW, Bonfiglioli 및 Nord와 같은 일부 대규모 기어 박스 공급업체는 중국에서 시설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현지 투자는 시장에 더 가까운 공급망, 더 짧은 납기 시간 및 향상된 현지 서비스와 같은 이점을 강조한다. 팬데믹 기간 동안의 응급 조치가 아니라 장기 전략으로 로컬라이즈된 생산을 바라보는 것은 합리적이다.

 


에너지 절약 추세


Interact Analysis에 따르면, 올해의 연구와 인터뷰에서 시장이 이전 연도에 비해 에너지 절약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영구자석 직접 구동 모터 및 고효율 모터와 같은 제품이 자주 언급되었다.


다양한 지역 시장에서 광업은 항상 영구자석 직접 구동 모터를 도입하는 데 가장 활발한 부문이었으며,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수송 및 리프팅을 포함한다. 


또한 직접 구동 모터는 골재 산업의 밀 및 고급 냉각탑에서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주로 광업 및 골재 산업에서 사용되는 중장비 산업용 및 플래니터리 기어 박스가 직접 구동 모터로 대체될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기존의 '모터 및 기어 박스' 구동 구조와 비교하여 직접 구동 모터의 가장 큰 장점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므로 에너지 집약 산업의 사용자가 에너지 소비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선호된다. 


둘째, 광업은 기어 박스 유지 보수 수요가 크므로 직접 구동 솔루션을 사용하면 감속기 윤활의 번거로운 작업을 제거할 수 있다. 따라서 일부 최종 사용자, 특히 광업 분야의 사용자에게 직접 구동 모터의 이점은 비용 프리미엄의 단점보다 크다.


Interact Analysis에 따르면, 중국 기어 박스 공급업체는 유럽과 미국에 비해 자사 제품이 직접 구동 모터로 대체될 위협을 가장 많이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구 시장에서는 단기적으로 직접 구동 모터가 큰 위협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유럽과 북미의 일부 사용자는 이전 몇 년 동안 직접 구동 모터를 적극적으로 시도했지만 제품 가격이 높아 채택 범위가 제한되었다. 동시에 미국 광산에서는 전체 컨베이어 라인을 구동하기 위한 단일 거대 모터에 대한 수요가 제한적이다. 


비교해 볼 때 중국의 희토류 가격은 더 낮기 때문에 원료 비용의 가격 차이는 중국에서 영구자석 모터의 침투율이 증가하는 한 가지 이유다.


정부 정책은 항상 에너지 절약 추세를 주도하고 고효율 모터의 홍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현재는 주로 규정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중국은 2022년에 '산업 에너지 효율 개선 실행 계획'을 발표하여 2025년까지 신규 설치 모터의 70% 이상이 고효율 모터를 차지할 것을 제안했다. 


유럽 연합에서는 2023년 7월부터 정격 출력이 75kW에서 200kW 사이인 연속 작동 전기 모터는 IE4 이상의 표준을 충족해야 한다. 정책 지침과 규정에 의해 기어드 모터 제조업체는 고효율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홍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에 건설 중인 SEW의 새로운 모터 공장은 생산 계획에 '영구자석 동기 모터 및 기타 효율적이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모터'를 포함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2023년 글로벌 제조업의 둔화는 모든 유형의 기어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수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단기적인 변동에도 불구하고 기어 박스 회사는 기존 시장에서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더 깊이 뛰어드는 동시에 중장기 추세에 대비하고 현지화 계획을 실행하고 미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고효율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기어 제품과 같은 성숙한 시장의 경우 기업은 오랫동안 주기를 거치고 장기 전략을 채택하는 데 익숙하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