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한국 4개 지역, 세계지식재산기구 ‘100대 과학·기술 협력지구’로 선정돼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특허청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의 2023년 ‘100대 과학·기술 협력지구’에 한국의 서울(3위), 대전(18위), 부산(74위), 대구(91위)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세계지식재산기구는 혁신의 주요 요소인 과학과 기술개발에 대한 지역 집중도를 파악하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특허출원 활동과 과학논문 발표를 분석해 발명가와 과학 저자의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도쿄·요코하마(일본)가 가장 규모가 큰 협력지구로 선정됐고, 다음으로 선전·홍콩·광저우(중국), 그리고 우리나라의 서울(대한민국)이 3위로 선정돼 지난해(4위)보다 1단계 상승했다.

 

다음으로 베이징(중국), 상하이·쑤저우 협력지구가 그 뒤를 이어, 상위 5개 협력지구 모두 동아시아 지역의 협력지구(클러스터)가 선정됐다.

 

100대 협력지구에 한국은 중국(24개), 미국(21개), 독일(9개) 다음으로 많은 4개(서울, 대전, 부산, 대구) 협력지구가 포함됐다.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이 과학자나 발명자의 아이디어가 보다 빨리 실현되고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생태계를 활발하게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허청 김시형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이번 100대 과학·기술 협력지구 선정으로, 한국이 집중적으로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면서, “혁신생태계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과학·기술 분야와 긴밀히 협력해 지식재산이 효과적으로 창출·활용되고 보호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