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조선 '빅3', 올해 수주목표 채울까…관건은 'LNG선 발주량'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HD한국조선해양, 이달 목표 돌파 전망…삼성重·한화오션, 달성속도 느려 감소한 발주·선별수주 여파…카타르·모잠비크서 LNG선 발주 이어질듯


글로벌 조선업계가 '슈퍼 사이클'(초호황기)에 진입한 가운데 올해 국내 조선 '빅3'의 수주 목표 달성 속도가 예년보다 느려지는 모습이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감소한 발주량과 독(건조공간) 부족에 따른 선별 수주 여파로, 올해 하반기 본격화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가 빅3의 목표 달성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빅3 중 규모가 가장 큰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현재까지 총 118척(해양설비 1기 포함), 154억7천만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 157억4천만달러의 98.2%를 달성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달 올해 수주 목표 돌파가 유력하지만, 지난해와 비교해선 달성 시기가 2달가량 늦춰졌다.


회사는 지난해 7월 초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3척에 대한 건조 계약 체결로 총 140척, 175억2천만달러어치를 수주해 연간 목표인 174억4천만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6개월 만에 1년치 목표를 채웠던 셈이다.


다른 빅3인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목표 달성률은 이보다 낮은 수준이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연간 목표 95억달러의 66%인 63억달러를 수주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인수합병을 예견해 작년보다 22% 줄어든 69억8천만달러를 수주 목표로 설정했지만, 현재까지 14억7천만달러(21%)를 채우는 데 그쳤다.


지난해 같은 시기 삼성중공업은 연간 목표치 88억달러의 82%를, 한화오션은 89억달러의 92%를 각각 달성한 바 있다.


빅3의 수주 달성 속도가 미진한 데에는 지난해보다 감소한 발주량과 선별 수주가 이유로 지목된다.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전 세계 누적 발주는 2,312만CGT(표준선 환산톤수·858척)로, 작년 동기 대비 25% 줄었다. 또 2027년까지 4년 치 수주물량을 확보한 빅3도 최근 선별 수주에 나서 전체 수주량만 보면 경쟁국인 중국에 크게 뒤지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 이어질 LNG 운반선 발주가 빅3의 목표 달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LNG 운반선은 한국이 전 세계 발주량의 87%를 차지하는 '효자' 선종이다.


조선·해운 전문지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앞바다에서 대규모 천연가스전이 발견된 카타르가 올해 하반기 약 40척의 LNG 운반선 발주를 위해 국내 빅3 등과 협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2020년 6월 빅3와 100척이 넘는 LNG 운반선 건조 슬롯 계약(독을 미리 선점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해 말부터 발주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모잠비크도 LNG 운반선 17척을 올해 말까지 발주할 예정이다.


LNG 운반선은 지난 7월 기준 1척 평균 가격이 2억6,100만달러가량으로, 모든 선종을 통틀어 가장 비싸다.


최근 선가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고공행진을 하는 상황에서 LNG 운반선의 대량 수주는 빅3의 수익성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역할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2분기까지 적자를 면치 못했던 한화오션도 올해 하반기에는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연간 목표치 달성 속도는 느리지만 하반기 LNG 운반선 대량 발주가 예정돼 있어 무난하게 채울 수 있을 전망"이라며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에도 LNG 운반선 대량 수주는 수익성 면에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