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획특집

배너

[물류 전략 ②] 물류, 글로벌 트렌드, 그리고 4차 산업혁명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물류 전략 ⓛ] 물류 산업 환경 부하 해결 방법은 ‘친환경 물류’

 

전 세계적인 저출산, 고령화 현상은 산업 인구 감소 현상을 초래했다. 특히 물류 산업의 경우 열악한 환경, 반복적인 업무, 고강도 작업의 주를 이루기 때문에 작업자 부족은 치명적인 리스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물류 자동화에 인공지능, 공유 플랫폼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은 필수적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최근 경험한 적 없는 빠른 속도로 획기적인 기술이 등장하며 전 산업 분야의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중심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존재한다.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공유플랫폼 등의 4차 산업혁명 디지털 기술은 변화를 일으킬 미래 기술로 전망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접목돼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물류 산업의 동향은 무엇이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물류 동향① 도심형 물류센터로 변화 

 

UN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60%는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따라 과거 지방 중심 대규모 물류센터에서 도심형 물류센터로 변화하고 있다. 도심형 물류센터로의 변화와 해결해야 하는 물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각 나라는 다양한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물류기본계획, 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 등을 수립해 미래대응형 스마트 물류 기술을 개발하고, 도시 생활 물류 기반 시설 확충, 글로벌 물류 연결먕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다. 

 

독일의 프라운호퍼 협회는 4차산업요소 기반 자동화 물류 장비를 연구하고 있으며, 일본의 산업 기술총합연구소는 로봇 기술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물류 정책 동향의 시사점은 낙후된 기존 물류 시설의 선진화, 미래형 첨단 물류시설 개발, 미래대응형 스마트 물류 기술 개발 확산,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이다. 


물류 동향② 공유 플랫폼의 확산

 

도심형 물류센터의 스마트화를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디지털 혁신이 필요하다. 미국 컨설팅 기업 ADL은 물류 4.0의 핵심 혁신 분야로 정보의 자동화 및 가시화, 물리적 운송의 새로운 기술 도입, 디지털 플랫폼과 마켓플레이스, 새로운 제조 기술이라 정의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공유 운송, 공유 창고, 클라우드 기반의 딜리버리 등의 공유 물류 플랫폼이 활성화되고 있다. 공유 물류는 유휴자산을 활용하는 것으로 물류 창고, 운송 수단 등 물류 산업에 필요한 자산들을 소유하지 않고  공유하며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어있는 물류 창고 공간 공유, 운송 수단 공유 등의 방식을 통해 물류를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카카오 모빌리티, 우버, 아마존, DHL 등 많은 기업을 통해 공유물류가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 도심형 물류센터로의 변화와 공유 플랫폼 등 글로벌 물류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 인공지능 기술은 필수적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화해 왔다. 빠르게 변화하는 물류 산업에 대응하기 위해 IoT, 로봇,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물류 시스템의 융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물류 동향③ 라스트 마일의 중요성

 

도심형 물류 센터로 변화하면서 라스트 마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라스트 마일 속 인공지능 기술은 경로 최적화 활용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더 많은 물량을 빠른 시간 안에 배송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경로 탐색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실제 인공지능을 통한 경로 최적화는 운송 거리를 줄여 빠른 배송과 비용 절감, 탄소 배출 절감의 효과까지 제공한다. 라스트 마일 속 드론과 로봇을 통한 배송 시장도 커지고 있다. 드론은 배송 낙후지역 등에 활용하기 좋으며, 교통량이 많은 도심에 배송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물류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생산 과정부터 배송까지의 계획, Automated Warehouse, 자율주행, 분석, 판매 및 마케팅 분야 등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물류는 뜻 그대로 거대한 하나의 흐름이다. 변화무쌍한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물류 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