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인터뷰] PI코리아, “고정밀 모션 컨트롤은 광학 산업 필수 기술”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모션 컨트롤 전문기업 PI는 5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정밀 포지셔닝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섬세함을 요구하는 광학 산업에서 고정밀 모션 컨트롤은 필수적이다. PI코리아는 국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고정밀 모션 제어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 광학 산업 부흥을 이끌고 있는 PI코리아의 양승묵 지사장을 만났다. 

 

Q. PI코리아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PI는 50년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토대로 혁신적인 정밀 포지셔닝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피에조 시스템을 비롯해 DC&Stepper 모터, 마그네틱 드라이브, 헥사포드, 에어베어링 기술을 이용해 정밀 모션에 특화된 포지셔닝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센서와 컨트롤러도 자체 제작하고 있습니다.

 

피아이코리아는 PI의 한국 지사로서 국내 기업, 대학교, 연구소 등에 우수한 품질의 PI 포지셔닝 시스템과 고객이 요구하는 맞춤 드라이브 솔루션을 제공하며 기술 서비스 지원을 통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광학 산업에 고정밀 모션 컨트롤은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합니까?

 

A. 광학 산업은 특성상 섬세한 고정밀을 요구합니다. 광학 어셈블리의 요소 또는 입출력 소자 사이에서 나노스케일의 미세 정렬이 잘못되면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제조 과정에서의 미세한 위치 변화는 성공과 실패를 가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고성능 카메라, 대물렌즈, 레이저, LIDAR 어셈블리에서 반도체 제조의 실리콘 광 웨이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첨단 광전자 제조 시장에 만연해 있습니다. 나노 단위의 고정밀 모션 컨트롤은 광학 산업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Q. PI의 핵심 기술인 나노 포지셔닝, 퍼포먼스 오토메이션, 피에조 테크놀로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PI의 핵심 기술은 정밀함을 요구하는 광학 산업에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산업 제조 공정에서 개별 컴포넌트의 정확한 포지셔닝과 상호 얼라이먼트는 적절한 제품 기능과 제조 효율성을 위해 필수입니다. 제품 및 부품이 점점 소형화되면서 얼라인먼트는 더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PI는 나노 포지셔닝(Nano positioning)에 대한 50년 노하우와 수백 개의 특허, 폭넓은 기술 파이프라인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웨이퍼 검사 및 리소그래피와 같은 반도체 산업, 포토닉스, 현미경, 생명 과학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정밀 자동화는 처리량, 정밀도, 가용성, 신뢰성, 수율이 중요합니다. PI는 통합 포지셔닝 시스템 및 유연한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전세계 SI(system integrator)업체와 OEM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간 최적화 설계와 시스템의 높은 전력 밀도를 통해 최소 공간에서 최대 처리량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높은 투자 수익률(ROI)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적용분야로는 레이저 가공, PCB 제조, 산업 디스펜싱 및 프린팅, 항공 우주 등이 있습니다.

 

피에조 테크놀로지(Piezo Technology)에 대해 소개하면 피에조 액추에이터는 고정밀 모션을 수행하고, 피에조 소자는 미세한 진동을 생성하고 감지합니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 피에조 소자의 최적 설계 및 사양을 지원하며 부가가치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소한의 설치 공간을 위한 미니어처 피에조 컴포넌트를 생산하고 클린룸 조건에서 제조 및 조립되어 특수한 애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합니다. 네블라이저, OCT장비, 체외충격파, 핸드피스 등 의료 산업 및 유량 측정, 센서 디바이스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PI코리아는 국내 광학 산업에 어떤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까?

 

A. PI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초고속 매커니즘, 컨트롤러 및 FMPA 기술과 같은 알고리즘을 개척하며, 광학 얼라인먼트 기술을 이끌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PI코리아는 PI의 기술력을 토대로 광학 산업뿐만 아니라 국내 반도체, 의료, 레이저, 현미경 등 광학 요소가 중요한 분야에서 고정밀 모션 제어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최근 광학 업계 니즈는 무엇이며, PI코리아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A. 최근 고객은 사용 편의성과 원활한 구동을 결합하는 동시에 생산성을 높이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포토닉스, 이미징 광학, LIDAR, 광 어셈블리에 응용되는 PI의 active alignment 솔루션은 나노미터의 정밀도로 렌즈를 동시에 정렬해 얼라인먼트 시간을 최대 2배까지 단축해 처리량과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꼽히는 우주 광 통신은 긴 수명, 높은 강성, 소형화, 열악한 환경 조건에 민감하지 않는 특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PI는 피에조 및 보이스코일 드라이브와 정교한 센서 기술을 통해 정밀한 우주 광 통신 산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Q. 국내 시장에서 타 경쟁사 대비 PI코리아만이 갖는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A. PI의 경쟁력은 피에조부터 에어베어링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EtherCAT 네트워크 기반의 고성능 제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ACS Motion Control을 부분 인수하고 일본의 석정반 제조 회사 P·G·W를 인수해 시스템 형태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광학 검사 시스템은 PIMag 마그네틱 다이렉트 드라이브, 보이스코일 드라이브, 피에조 기반 Z축 대물렌즈 스캐너를 결합해 긴 이동 범위, 빠른 속도, 나노미터 정밀도를 확보합니다. 

 

 

레이저 가공을 위한 통합 다축 시스템은 XYZ축에 스크루 타입의 리니어 스테이지와 마그네틱 리니어 모터를 결합했고, ACS 컨트롤러로 제어합니다. 옵션으로 석정반, 베이스 프레임, 브레드보드, 브래킷, 케이블 세트를 선택할 수 있어 완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I는 전세계에 걸쳐 글로벌 생산 시설과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여 광범위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합니다. 또한, 피아이코리아 내에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부서가 있어 맞춤 솔루션을 제안하고 고객 서비스를 신속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Q. PI코리아의 상반기 성과는 어땠으며, 하반기 계획은 무엇입니까?

 

A. 코로나19로 인해 메가트렌드 디지털화와 의료·헬스 산업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PI는 최근 2년 동안 창립 이래 가장 높은 성장률과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PI Group은 글로벌 공급 부족 상황에 대응하고자 5,300만 유로 이상을 투자해 직원 충원, 부지 확장, 건물 신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IBS Ingenieurburo을 인수해 전문 엔지니어를 영입하고 새로운 자회사를 설립했습니다. 공급 부족 완화와 생산성 및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엔데믹 후 전시 활동과 전세계 교류를 활발히 영위해 고객에게 다양한 고성능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시회와 학회뿐만 아니라 고객사에서 데모를 전시하고 고객이 요청하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는 방문 세미나도 활발히 할 예정입니다.

 

Q. PI의 솔루션은 정확한 위치 제어 등의 기술력으로 광학 및 레이저 기술, 나노 기술, 반도체 제조 장비, 바이오 메디컬 장비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피아이가 주력하는 분야는 무엇이며 향후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A. 전자, 자동차, 반도체 등 많은 분야에서 소형화 및 디지털화가 요구되면서 정밀 레이저 가공과 포토닉스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PI는 Coherent, SCANLAB GmbH, Fraunhofer IWS, EPIC, CITC 등 주요 레이저 및 포토닉스 업체와 함께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해 시장 동향, 기술, 솔루션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또한 6월에 뮌헨에서 개최됐던 Laser World of PHOTONICS 2023에서 새로운 컨셉의 부스와 레이저 가공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앞으로도 레이저 기술 관련 카탈로그, 기술 자료, 영상 등을 제작해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벌일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고객이 PI코리아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PI코리아는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해결 가능한 서비스 이슈는 즉각 대응이 가능하며 다양한 서비스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정밀도, 이동 범위, 가반 하중, 크기 등 원하는 사양에 맞춰 제품을 선정할 수 있고 시스템으로도 공급할 수 있습니다. 

 

PI는 50년 이상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한 글로벌 선도업체로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경험 및 프로젝트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