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아이엘사이언스, 자동차 국제품질표준 인증 획득...전장사업 본격화

URL복사
[대박경품!! 무료등록] 올바른 지능형 IoT/IIoT 비즈니스 생태계 구현을 위한 개발자 중심의 컨퍼런스 (10/11, 코엑스 E홀)

 

연내 복수의 부품사, 완성차 기업에 차량용 실리콘 플렉서블 LED 램프 공급 예정

 

아이엘사이언스가 자동차 부품 램프 설계 및 생산과 관련해 국제품질표준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 16949’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IATF 16949’는 국제 자동차 전담 기구인 ‘IATF’와 ‘ISO/TC176’이 기존의 개별 자동차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을 통합해 만든 인증이다. 국제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을 기반으로 2016년 유럽과 미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가 개발한 글로벌 표준이다.

 

자동차와 관련된 설계, 개발, 영업, 생산, 서비스 등 각 분야에서 ‘IATF’가 공표한 엄격한 품질경영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며, 생산 설비를 포함한 제조 현장과 생산 실적 및 납품 이력을 요구한다.

 

이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해 ‘IATF 16949’ 인증을 획득한 자동차 산업 협력 기업은 제품의 지속적 개선 및 결함 예방을 위한 품질경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하게 된다. 따라서 최근 자동차 제조사들은 소재, 부품 등을 공급하는 기업들에게 ‘IATF 16949’ 인증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추세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실리콘 소재 LED 램프를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그 동안 LED 램프의 렌즈 소재로 유리나 플라스틱이 주로 사용돼 왔으나, 유리는 성형에 한계가 있고 플라스틱은 열에 약해 변색이 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아이엘사이언스가 개발한 실리콘 소재 LED 램프는 투과율이 높아 광효율이 좋으면서도 이 같은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회사 측은 최근 자동차 전장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충남 천안에 ‘미래차용 실리콘렌즈 LED 램프 R&D센터’를 설립하는 등 차량용 실리콘 소재 LED 램프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아이엘사이언스가 개발한 실리콘 소재 플렉서블형 LED 렌즈는 소재의 특성상 곡선 램프 등 다양한 형태로 적용이 가능하다. 이 같은 소재 특성을 활용할 경우 독창적인 자동차 램프 디자인으로 자동차 메이커의 정체성과 심미성을 강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은 아이엘사이언스가 전장 램프 소재 분야에서 완성차 기업에 자동차 소재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벤더사 자격을 갖췄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차량용 헤드램프, 리어램프, 보조제동등(HMSL) 등에 적용할 플렉서블형 LED 렌즈 사업과 관련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고객사에 제품 공급이 시작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완성차 업체들뿐만 아니라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ESS)‘ 업체에도 제품 공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인증은 아이엘사이언스의 실리콘 소재 LED 램프 사업이 자동차 전장 사업으로 확대되는 초석을 놓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