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우리 삶에 있어서 밀접한 연관이 있고 중요한 부분이다. 영구치가 빠지면 재생이 불가능한데, 치아가 없으면 식사를 하거나 말을 할 때, 심미적인 부분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여러 이유로 영구치를 상실한 경우 수복해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
치아의 상실 원인은 다양하다. 충치나 치주질환이 심해지면서 흔들리는 치아를 발치했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영구치가 탈락할 수 있다. 또한 나이를 먹을수록 노화가 진행되면서 잇몸이 약해지는데, 치아를 잡아주는 잇몸이 약해져 자연스럽게 상실될 수 있다.
치료 방법은 다양하다. 그 중 하나인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 후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심게 된다. 골유착을 이루면서 단단하게 고정되는데,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해 심미성을 갖추도록 한다. 저작력도 영구치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으며, 잘 관리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남애프터치과의원의 김성용 대표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경우, 식립 시 정확도와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면서 “3차원으로 구강 정보를 확인하고 파악해 이를 컴퓨터에 저장하고, 모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인공치근을 식립할 위치를 확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후 가이드를 제작해 정해진 위치에 홈을 작게 내어 심게 된다. 오차를 줄여서 식립을 할 수 있고, 시술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출혈과 통증이 거의 없어 회복 속도도 빠른 것이 특징이다. 당뇨나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이 있어서 출혈에 예민할 경우 해당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흔들리는 치아가 있을 경우 자연치를 살릴 수 있는지 살펴보고, 더 이상 살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발치 후 임플란트 등을 통해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 식립 후에는 철저한 사후관리를 진행하여 보철물을 편하게,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관리 시스템 등을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