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삼성전자, 친환경차에 접목된 픽셀 LED로 헤드램프 시장 혁신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픽셀 LED, 친환경 차량에 적용되는 지능형 헤드램프용에 적합

 

삼성전자가 지난 21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제광융합 O2O 엑스포'에 참가해 차량용 픽셀 LED를 중심으로 한 첨단 LED 기술을 공개했다. 

 

픽셀 LED는 삼성전자의 첨단 LED 광원 기술이 집약된 차량용 LED 모듈로, 최근 완성차 업계의 친환경 트렌드에 맞춘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에 적용되는 지능형 헤드램프(ADB, Adaptive Driving Beam)용 광원이다. 

 

픽셀 LED는 정교한 지능형 헤드램프 기능으로 전방에서 운행하는 차량이나 반대 차선에서 마주오는 차량의 주행상황에 맞춰 정밀하게 헤드램프를 제어함으로써 운전자의 시인성과 안전성을 높인다. 

 

삼성전자는 1개의 세그먼트 역할을 하는 개별 LED를 기판에 실장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100여개의 세그먼트를 하나의 LED로 집적해 일반적인 지능형 헤드램프용 LED 모듈 대비 발광 면적을 1/16 수준으로 줄이면서도 헤드램프에 필요한 밝기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픽셀 LED를 사용할 경우 광학시스템과 방열 구조 등을 단순하게 설계하고 헤드램프의 크기를 최대 50%까지 줄인다. 또한, 각 세그먼트에 격벽 구조를 적용해 세그먼트 사이의 빛 간섭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기존 LED 대비 300:1의 명암비를 구현해 LED 광원 집적 기술에 대한 차별성을 강화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공개된 차량용 LED 제품군 중 하나인 U 시리즈는 일반 헤드램프 모듈 대비 절반 이하로 축소된 렌즈 면적에서도 법규 기준을 상회하며 충족한다. 광의 직진성, 원거리 성능 향상을 위해 일반 LED 대비 50% 작은 발광 면적에서 200cd/mm2 이상의 고휘도를 구현한다. 

 

T 시리즈는 방열판에 직접 실장 가능한 Top-contact 방식의 LED로서 비싼 PCB 사용이 불필요해 10% 이상의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 기존 할로겐 램프 대비 소형화 여부, 우수한 TCO 및 디자인 자유도를 갖는다. 

 

C 시리즈는 일반 LED 광원 대비 10% 이상 효율이 향상된 LED로, 방열 면적, 부피, 무게를 20% 이상 줄이며 제조 원가 개선이 가능한 제품이다. 법규 기준을 상회하며 25mm 이하 슬림한 램프 모듈 구현이 가능해 완성차 인상을 결정하는 다양한 헤드램프 디자인을 연출한다. 

 

미니 LED는 테일 램프 디자인 자유도를 높이고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램프를 구현한다. 기존 LED 대비 9분의 1 초소형 패키지 사이즈로 테일 램프 부피를 감소시킨다. 또한, 1.5mm의 세밀한 픽셀 간격으로 16.9PPI 고해상 매트릭스 테일 램프를 구현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전시회 첫째날에 열린 시상식에서 차량용 픽셀 LED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LED사업팀 전략마케팅팀 맹경무 상무는 “삼성전자의 차량용 LED 기술의 우수성은 물론 편안한 삶을 향한 삼성전자의 혁신성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픽셀 LED를 중심으로 미래 자동차에 걸맞은 고품질 광원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