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스마트 SCM, ERP 등 다른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가요?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 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앞서 진행된 웨비나에서는 '기업의 효율적인 공급망 구현을 위한 SCM 솔루션 활용가이드'라는 주제로 로지스팟이 참여해 SCM에서 말하는 운송의 의미부터 기업의 사례로 살펴보는 스마트 SCM과 운송, 통합운송관리 서비스 등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Q & A

 

Q : 각사의 자재관리 시스템과 연계돼는 방법은?
A : 당사는 각사마다 이용하는 상황, 업무 환경에 맞춰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pen API 등의 기술적인 협의로 최적화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Q : 화주사에서 데이터에 대해 민감한 경우는 어떻게 처리하는가?
A : 화주사에서는 운송 데이터에 대해 민감하게 하는 부분들이 있다. 운송 데이터를 화주의 운송에만 활용되기에 로지스팟 서비스를 활용해 관리하면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Q : 차량 운행정보는 어떤 GPS를 활용하는가?
A : 기사가 이용하는 전용 어플리케이션 및 단말기를 통해 차량 운행 정보를 제공한다. 


Q : 회사에서 운영 중인 ERP 시스템이 있는 경우 연동도 수월하게 가능한가?
A : 로지스팟에서는 운송에 대한 대부분의 기능을 Open API로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ERP와 원하는 기능을 연동해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 


Q : 물류 운송관련 시스템 이용으로 발생되는 데이터는 운영사에 공유될 수 있는가? 
A : 로지스팟 플랫폼은 운송 관계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만들어졌다. 운영사가 운송사라면 화주사 운송사에게 배차요청을 하고 운송사가 실제 배차뿐 아니라 관리까지의 모든 데이터를 공유해 함께 업무할 수 있다. 

 

Q : 운임 서비스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A : 로지스팟은 크게 두 가지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한다. 바로배차 서비스는 회원가입을 통해 무계약으로 이용하는 용차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화물차의 위치 및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격이 변하는 변동형 요금제다. 맞춤형 계약 서비스는 기존에 이용하던 서비스의 불편한 부분을 상담을 통해 개선하는 서비스다. 운임에 대한 부분도 기존 내용을 바탕으로 협의할 수 있다. 


Q : TMS와 비교했을 때 강점은 무엇인가?
A : 운송 관리에 대한 부분은 유사할 수 있다. 로지스팟 서비스는 기존 TMS에서 부족한 배차 및 운송에 대한 관리에 강점이 있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TMS 솔루션과 로지스팟을 연동했을 때 효과적인 운송 서비스할 수 있다. 

 

Q : 화물운송자의 대부분이 중장년층이다. 이에 대한 접근 방식은 어떻게 진행 중인가?
A : 플랫폼 사용도 가능하지만, 전화 업무도 가능하다. 당사는 전문화된 운영팀을 지원해 그에 따른 교육도 진행한다. 


Q : 온도 이상에 대해서도 알림을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어떤 센서를 사용하는가?
A : 당사의 서비스는 적재함에 센서를 추가로 장착하게 된다. 센서의 온도 정보를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Q : 로지스팟에서 제공하는 교육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 
A : 당사는 운송 데이터를 해석해 더 좋은 의미를 찾아내고 그것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물류사에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Q : 로지스팟이 공급하는 운송사 통합 관리 솔루션 운용으로 확보한 각 운송사별 객관적 평가 데이터를 추후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
A : 운송사 통합 관리 솔루션은 여러 운송사를 운영하는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운송사를 관리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그래서 운송사별로 운송량, 운소의 효율성을 통계적으로 공개할 예정이고, 이 정보를 통해 운송사와 효과적으로 협력하도록 도울 계획이다. 

 

 

'기업의 효율적인 공급망 구현을 위한 SCM 솔루션 활용가이드'를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스마트 SCM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