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알리바바 클라우드, DB 제품 호황으로 연간 수익 대폭 성장해

URL복사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데이터베이스 제품 부문에서 연간 수익 성장률 약 50%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팬데믹 상황에서 글로벌 기업이 자사의 비즈니스 복구를 목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및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엔터프라이즈 부문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20년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부문 리더로 선정된 데 이어, 2021년에도 동일한 보고서의 리더로 선정된 바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부문 대표 리 페이페이(Li Feifei)는 "2020년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리더가 된 이후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고객의 데이터 분석 및 보안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혁신시켜왔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또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 폴라DB 및 분산 버전 폴라DB-X와 같이 더 많은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오픈소스로 제공해 글로벌 개발자가 우리 기술을 활용해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 생태계를 구축하도록 하는 데 헌신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제품군은 현재 항공, 보험, 물류, 소매, 핀테크, 제조, 게임, 교육 등 주요 업종에 걸쳐 전 세계 15만 곳의 고객사에 도입됐다.

 

타이거 브로커스는 고객에게 스트리밍 데이터에 대한 빠르고 안정적인 액세스와 함께 전 세계 다양한 시장을 타깃으로 원활한 거래 실행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해 왔다. 자사의 사업 특성상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여러 제품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동시켰다.

 

데이터베이스 계층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압사라DB 제품을 활용해 높은 신뢰성, 안정성, 확장성 및 고가용성을 갖춘 플랫폼을 구축했다. 또한, 압사라 DB를 통해 타이거 브로커스의 IT 팀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의 호환을 지원하는 보안된 고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신속하게 구축해서 최상의 고객 경험을 지원할 수 있었다. 

 

AIA생명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통해 중국 내 고객 규모 증가에 대응하고,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도 안정적이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폴라DB 기반의 보험 계약 시스템은 초당 수 십만 건의 읽기 성능을 제공하며, 에이전트와 고객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코디네이션을 가능케해 운영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엔터프라이즈급 화상회의 플랫폼 라운드데스크는 글로벌 팬데믹 이후 급격히 증가한 화상회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대역폭의 한계 등 주요 도전과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알리바바 클라우드 제품 스위트를 도입했다.

 

라운드데스크는 MySQL 및 MongoDB 솔루션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RDB용 압사라DB를 통해 자사 화상회의 플랫폼의 컴퓨팅 및 확장성 관련한 도전과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다.

 

한편, 많은 기업이 비용 절감 및 성능 효율성 향상을 위해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환경을 모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작업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기업의 하이브리드 환경 보안 요구사항 충족을 위해 클라우드 업로드 전 데이터 암호화를 지원하는 완전히 암호화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보안 관련 규제준수 및 개인정보보호 보장을 위한 추가적인 레이어를 확보하는 동시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혜택을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새롭게 업그레이드 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서비스(DMS)은 향상된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통합, 클리닝, 개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웨어하우스 애널리틱 DB는 엔터프라이즈의 하이브리드 처리 요구사항에 맞춰 단일 시스템에서 온라인 인터랙티브 분석 및 배치 프로세싱의 동시 처리를 실행하도록 업그레이드 됐다. 이뿐 아니라 뛰어난 AI 기능 탑재를 통해 하이브리드 환경의 복잡한 워크로드 처리 비용을 절감시키며, 안정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3D 및 4D 공간 정보 분석 및 디지털 트윈 구축 분야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공간 데이터베이스 엔진 가노스는 건설, 교통, 자연환경 측량 및 매핑과 관련된 다차원 데이터 분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성능이 향상됐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