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한전, 사우디와 탄소중립 이행 위한 협력 확대한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사우디 아람코, 사우디전력공사, 아쿠아파워 등과 공동 협력방안 협의

 

한국전력이 18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사우디 아람코, 사우디전력공사, 아쿠아파워 등과 수소 생산 및 연료류 천연가스 전환 등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공동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 순방에 동행한 정승일 사장은 '한국-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에 참석해 양국 정상 임석 하에 한전-아람코간 수소·암모니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블루 수소와 블루 암모니아 개발 관련 사전타당성조사 수행에 관한 것이다. 한국전력은 투자, 생산, 운송, 저장, 판매까지의 전 주기에 관한 공동연구를 통해 협력 가능 분야 발굴과 비즈니스 모델개발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아민 알 나세르 아람코 사장과 별도 면담을 갖고 블루 수소·암모니아의 생산과 공급 관련 잠재적 파트너십 모델 개발을 위한 공동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글로벌 수준의 R&D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사우디 아람코와 공동으로 탄소중립 및 에너지 효율 개선 등 신기술 연구개발에 협력하기로 협의했다.

 

정승일 사장은 “탄소중립과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아람코의 도전과 적극적인 노력에 공감하며, 서로가 탄소중립이라는 긴 여정의 전략적 파트너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또 정승일 사장은 사우디의 주요 에너지 정책과제인 탈연료유 추진에 관해 사우디전력공사, 아쿠아파워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탈연료유정책(Liquid Displacement Program)은 사우디 정부의 Visision 2030의 일환으로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50%까지 확대하고 발전용 연료유를 가스와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정책이다.

 

당사자들은 사우디 내 유류 발전소의 연료전환, 기존 발전소 자산의 효율 향상, 환경개선 및 CO2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의 개발과 추진에 협의했다.

 

한국전력은 이번 MOU 체결로 각사들간 분야별 협력을 통해 사우디 정부가 추진 중인 탈탄소 정책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사우디 내 기운영 중인 발전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잠재력이 큰 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전력은 탄소중립이라는 에너지 대전환기에 발맞춰 수소경제 시대 달성 등 탄소중립 분야를 선도해 나가는 한편,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제 2의 원전수출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 사우디 원전 수주 노력을 지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