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오토메이션월드
배너

[SF+AW 2022 참가업체 인터뷰] 노바인스트루먼트 정우영 과장 “센서 기반 데이터 중심 시대, 기술력 보여주겠다”

URL복사
[무료등록] 물류센터 자동화 솔루션의 '끝판왕', 스마트물류 구현의 첫걸음을 함께 합니다 (5.25)

헬로티 조상록 기자 |

 

최근 기업들의 ‘Must Have’는 ‘탄소중립’이다. 글로벌 기업들은 친환경 제조 시스템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제조 환경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제어할 수 있는 노바인스트루먼트의 시스템에 관심이 커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기업은 다양한 장비와 솔루션을 통해 최적의 환경 측정 및 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디지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IoT를 접목하고 있다.

 

 

Q. 주력하는 사업은.

A. 먼저, 노바인스트루먼트는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회사라고 표현하고 싶다. 혁신적인 스마트 센서 및 트랜스미터, 휴대용 벤치형 계측기, 온도·습도·압력·유량·전기 측정기, 가스 및 실내 공기질 측정기, 공조시스템(HVAC), DAQ & 데이터수집 및 분석로거 등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는 이 장비를 통해 시험, 품질 검사, 교정 KOLAS 인정, GMP 밸리데이션, TEST BENCH, 실험실 연구소 설비 및 자동화 시스템을 제안하여 계측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Q. 노바인스트루먼트는 인더스트리4.0, 스마트제조, 스마트팩토리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나.

A. 인더스트리4.0, 스마트제조, 스마트팩토리 영역은 제조업의 완전한 자동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과정을 최적화하는 산업 생산시스템으로 볼 수 있는데, 이 시스템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의 정보 교환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바인스트루먼트도 IoT 기술을 가진 업체와 협업하여 온도, 압력, 습도, 노점 등 기본 물리데이터를 디지털화시키고 IoT 기술을 접목시켜 데이터가 원활하게 수집되고 공유될 수 있는 시스템 구성을 마련하고 있다.

 

Q. 2021년은 2020년과 다름없이 코로나19로 많은 비즈니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을 것 같다.

A. 2021년 비즈니스 성과는 목표했던 바에 충분히 도달했다. 일반 산업체, 연구기관 및 교정기관 등 다양한 고객처에서 저희 기술력을 기반으로 설비 및 시스템을 구축하고, 품질 및 신뢰성 향상, 업무효율 향상 등의 성과까지 창출하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2020년 코로나19 상황으로 진행 예정이었던 여러 프로젝트들이 2021년으로 미뤄졌는데, 이에 따른 추가 성과도 이루어졌다.

 

Q.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노바인스트루먼트는 어떤 경쟁력으로 비즈니스 혁신을 가져갈 계획인가.

A. 디지털 전환은 몇 해 전부터 산업 생태계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로 여겨졌다. 코로나19로 생활 패턴 및 업무 형태가 디지털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노바인스트루먼트 또한 내부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는 물론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 부분에서 다양한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발빠른 대처가 가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나가고 있다. 올해는 디지털 기반 시스템을 강화해 많은 업체 담당자들이 디지털 전환의 혁신성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Q. 최근에는 고객들의 요구사항도 많이 변화되고 있을 것 같은데, 어떤가.

A.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은 비대면으로 원하는 시스템을 구성하길 원하면서도 그와 동시 시스템 구축이 요구하는 사항과 명확한지를 궁금해 한다. 노바인스트루먼트는 비대면 환경에서도 여러 인증된 테스트 자료 및 절차서를 통해 제안하고 있다. 그런 자료를 바탕으로 고객들은 인증된 장비를 신뢰하며 적용 후에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Q. 4월에 열리는 ‘2022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2)에 참가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제품을 만나볼 수 있나.

A. 전시회 때 우리가 보유한 여러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중에서도 배기가스 연소가스 분석기 ‘Si-CA 시리즈’를 주력으로 소개할 예정인데, 이 제품은 최대 6가지(O2, CO, NO, NO2, SO2, H2S) 가스 측정이 가능하고,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또 현장에서 간편하게 센서를 교체할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ESG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노바인스트루먼트의 앞으로 포부와 계획은.

A.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만을 추구하는 이전 시대와 다르게 미래의 기업 가치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에 이익이 되면서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노바인스트루먼트에서는 ESG경영 취지에 맞추어 단순 판매만을 목표하기 보다는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을 통해 사회 여러 기관에서 필요한 설비 및 시스템을 구축하여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 공헌할 수 있는 회사로 발전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